창의재단, '대국민 SW·AI 교육 체험' 온라인 코딩파티 프로그램 2차 공모

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과학창의재단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조율래)은 12일부터 8월 9일까지 '2022 온라인 코딩파티 프로그램 2차 공모'를 실시한다.

온라인 코딩파티 프로그램 공모는 참여기업 교육기부를 통해 소프트웨어(SW)·인공지능(AI) 교육 프로그램을 국민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올해부터는 공모에 선정된 기업에 대한 지원을 대폭 확대하여 시즌당 최대 100만원 운영비를 지원하고 2년 이상 참여기업 중 가장 기여가 큰 기업에 공로상도 시상한다.

온라인 코딩파티는 2015년부터 현재까지 매년 개최되는 대국민 SW·AI 교육 체험 행사로,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SW와 AI가 만들어지고 실행되는 원리를 체험하고 컴퓨팅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 코딩파티는 참여기업·기관 교육기부를 통해 민관이 뜻을 모아 개최하는 행사로서 매년 6월(시즌1)과 10월(시즌2) 2회 운영한다. 2021년 시즌1, 2는 26개 프로그램으로 구성, 누적 141만4899명이 참여했다.

2022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6.13.~7.24.)이 성황리에 진행 중이며, 개최일 부터 7월 1주까지 참가자 수는 약 90만 명에 달한다.

2022 온라인 코딩파티 프로그램 공모대상은 온라인 코딩파티에 적합한 콘텐츠를 보유한 기업 및 기관이며 공모 부문은 블록코딩, 텍스트코딩, 컴퓨팅 사고력(CT), AI, 기타 등 총 5개이다.

공모에서 선정된 프로그램은 준비기간을 거쳐 본 행사기간(시즌2 10월)에 최종 오픈될 예정이다.

온라인 코딩파티 프로그램으로 선정될 시, 행사에 참가하는 많은 학생, 학부모, 학교 현장교사가 여러 프로그램들을 직접 체험해봄으로써 참여기관/기업의 홍보와 더불어 관련 SW·AI 교육 프로그램, 플랫폼 등이 학교 교육현장에 널리 알려지는 효과가 있다.

이번 공모를 통해 민간기업·기관의 우수한 SW·AI 교육 콘텐츠를 발굴해 민관이 교육기부와 ESG(친환경·사회적 책임경영·지배구조개선) 문화를 조성하고 사회공헌을 강화하여, 우수한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기틀을 다지는 등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재단 홈페이지 온라인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