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프리미엄 TV 시장, "OLED가 절반 이상 차지"

English Translation
유럽 프리미엄 TV 시장, "OLED가 절반 이상 차지"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유럽 1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 판매 점유율

유럽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영향력이 한층 커졌다. 글로벌 TV 시장 부진 속에서도 프리미엄 중심의 OLED TV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다.

유럽 프리미엄 TV 시장, "OLED가 절반 이상 차지"

시장조사업체 옴디아는 올해 유럽에서 1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 내 OLED TV 판매 점유율(수량 기준)이 처음으로 50%를 넘을 것으로 전망했다. 2019년 32%에 불과했던 점유율이 대폭 상승했다. 옴디아는 올해 55%, 내년 66%를 돌파할 것으로 내다봤다.

유럽은 지난해 세계 TV 판매량 2억1350만대 중 23%를 차지하는 세계 최대 시장이다. 북미가 22%다. 유럽 소비자는 프리미엄 제품 선호도가 높고 구매력 있는 소비층이 많아 OLED TV 판매도 가장 많이 이뤄진다. 지난해 전 세계 OLED TV 44%인 약 290만대가 유럽 지역에서 팔렸다. 올해는 전년 대비 17% 늘어난 약 340만대가 유럽 지역에서 팔릴 것으로 옴디아는 예측했다.

유럽 OLED TV 시장은 LG가 주도하고 있다. 1분기 기준 유럽 OLED TV 판매 비중은 LG전자 65.8%, 소니 17%, 필립스 11% 순이다. OLED TV 패널은 LG디스플레이가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세계 TV용 OLED 패널의 90% 가량을 LG디스플레이가 공급한다. 올 2분기부터는 차세대 TV 패널인 OLED.EX를 전 라인업에 적용하고 있다. OLED.EX는 OLED 화질 핵심인 유기발광 소자에 '중(重)수소 기술'과 '개인화 알고리즘'을 적용, 화면 밝기(휘도)를 기존 대비 30% 개선했다.

하반기에도 유럽 시장 중심으로 OLED TV가 확대될 전망이다. 세계적인 인플레이션 속에서도 경기 영향을 덜 받는 고소득 소비자 중심으로 프리미엄 제품 수요가 견고할 것으로 예상된다. 오는 11월 카타르 월드컵은 축구에 관심 많은 유럽 TV 판매량 반등을 견인할 수 있다.

아마존 프라임데이, 블랙프라이데이 등을 앞두고 상반기 TV 판매가 부진했던 유통업체나 제조사가 OLED 등 수익성 높은 프리미엄 제품 판매에 더욱 적극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옴디아는 올해 1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OLED TV 판매량을 기존 409만대에서 470만대로 약 15% 상향 조정했다. 1500달러 이상 TV 시장 내 OLED 매출 점유율도 기존 39.8%에서 44%로 확대될 전망이다.

연간 OLED TV 판매량은 800만대로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했다. 글로벌 OLED TV 판매량은 지난해 650만대에서 올해 800만대, 내년에 900만대까지 늘어날 것으로 옴디아는 내다봤다.

[유럽 1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 판매 점유율]

자료 : 옴디아

유럽 프리미엄 TV 시장, "OLED가 절반 이상 차지"


권동준기자 djkw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