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인터넷은행 '이자 장사' 묵과 안돼

금융혁신의 상징인 인터넷전문은행이 '이자 장사'로 빈축을 사고 있다. 마이너스 대출 금리가 시중은행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높기 때문이다. 혁신 서비스로 낮은 비용과 다양한 혜택을 소비자에게 돌려주겠다는 당초 설립 취지가 무색해졌다는 지적이다.

케이뱅크·카카오뱅크·토스뱅크 등 인터넷전문은행 3개사의 마이너스 통장 대출금리는 11일 기준으로 모두 10%에 육박하거나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토스뱅크 대출금리는 최고 연 13.56%에 달했고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도 상단이 각각 9.46%, 6.884%로 책정됐다. 이는 4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은행) 마이너스 통장 대출금리(4.861~6.60%) 상단을 크게 웃돈다.

인터넷전문은행은 영업점이 없는 대신 그 비용을 소비자 혜택으로 돌려준다는 취지에서 출범했다. 전통 금융사가 꺼리는 금융소외계층을 포용한다는 명분도 내걸었다.

그런데 기존 금융사보다 더 '이자 장사'에 혈안이 되었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카카오뱅크의 경우 올해 상반기 이자수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60% 넘게 늘어 역대급 실적을 기록했다고 한다. 돈벌이에만 급급해 혁신과 금융복지는 헌신짝처럼 내팽개쳤다는 비판이 커지는 이유다.

인터넷은행들은 출범 전 인가 신청서에 명시한 중금리대출 비중 역시 지키지 않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의 중금리대출 비중은 각각 10.25, 21.4%에 머물렀다. 은행 전체 비중 24.2%에도 턱없이 모자란다.

금융당국의 적극적인 시정조치가 요구된다. 인터넷은행은 영업점을 운영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기존 금융사가 '역차별'이자 '특혜'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소비자에게 금융복지를 돌려주는 책무를 지키지 않는다면 '특혜 프레임'에서 벗어날 수 없다. 인터넷은행도 스스로 자성하고 개선 의지를 보여야 한다. 인터넷은행이 마치 '고금리 업자'로 낙인 찍혀서야 되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