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교육체제로 대전환"…5년간 100만 디지털 인재 양성

정부가 초·중등 소프트웨어(SW) 코딩 수업을 필수화하는 등 교육 전 주기 디지털전환을 통해 디지털 인재를 두 배로 늘린다. 고졸·전문학사 출신의 초급부터 고도화된 디지털 인력까지 5년 동안 100만명 양성이 목표다.

교육부 등 관계부처는 22일 '디지털 인재양성 종합방안'을 국무회의에서 보고하고 앞으로 5년 동안의 이행계획을 확정했다. 한국직업능력연구원에 따르면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 산업에 대한 수요 증가로 디지털 인재는 2026년까지 73만8000명이 추가로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 교육 체계는 연간 9만9000명의 디지털 인재를 양성하고 있어 2026년까지 49만명 공급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초·중등부터 고등·평생교육에 이르기까지 디지털 저변을 마련하고 전문인력 양성 과정도 운영, 디지털 인재를 100만명까지 늘릴 계획이다. 100만 디지털 인재 양성은 윤석열 정부의 대표 국정과제다. 정부는 5년 동안 약 3조800억원을 투입, 81개 사업을 추진한다.

"디지털 교육체제로 대전환"…5년간 100만 디지털 인재 양성

초·중등 과정에서 정보교육 수업시간을 두 배로 늘리는 것을 넘어 코딩 교육까지 필수화를 추진한다. 정보교육은 정보 활용 교육 위주로 운영되는 등의 문제가 있었다. 코딩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컴퓨터를 활용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다. 방학 또는 방과 후에 SW·AI 캠프를 운영하고, 교육 소외지역 학교 1800개교에는 디지털 튜터를 배치한다. 영재고·과학고 대상 특화 교육과정을 통해 SW·AI 영재도 양성한다.

고도화한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해 규제를 완화한다. 디지털 분야에도 반도체 분야처럼 교원만 확보되면 관련 학과를 신·증설할 수 있다. 인문사회 등 다양한 전공자가 디지털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집중 연계 과정인 '부트캠프'도 도입한다. 과정을 수료하면 마이크로디그리를 받을 수 있다. 디지털 교육·경력을 증명하는 디지털 배지 활용과 확산도 지원한다.

윤 대통령은 국무회의에서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신기술을 개발하고 활용하는데 필요한 역량을 갖춘 인재가 필요하다”면서 “문제 해결형 창의적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교육제도 역시 혁신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보경기자 okm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