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사손보, 공유차량 이용한 보험사기 잡아냈다

ⓒ게티이미지
ⓒ게티이미지

보험사기가 날로 증가하는 가운데 악사(AXA)손해보험이 공유차량을 이용한 보험사기를 잡아내 이목을 끈다. 회사의 보험사기인지시스템(FDS)과 경찰 출신이 포함된 특수조사센터(SIU)의 끈질긴 조사가 빛을 발해 수억원대에 달하는 불필요한 보험금 지급을 막을 수 있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보험사기 적발 금액은 9434억원에 이른다. 2020년 대비 448억원이 증가했다. 최근 보험사기 경향은 20대 젊은층이 공유차량을 빌려 고의로 사고를 내 보험금을 타내는 수법이 주를 이룬다.

지난해 9월 새벽 지방 지역에서 카셰어링 플랫폼 '쏘카'에서 승용차를 빌려 친구들을 태우고 운전하던 20대가 버스를 추돌하는 사고가 일어났다.

이 사고로 승용차 탑승자 4명 중 1명은 척추골절 고정술을 받은 후 영구장애 진단을 받았고, 다른 1명도 두개골 골절로 인한 뇌손상을 입은 큰 사고였다.

사고 발생 5시간 만에 쏘카로부터 악사손보에 접수됐다. 새벽에 발생한 사고로 FDS는 보험사기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해 가장 높은 레드(red) 등급을 부여했다.

ⓒ게티이미지
ⓒ게티이미지

악사손보 SIU는 사고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의심 정황을 포착했다. 사고 흔적으로 운전석 앞 유리창에 혈흔과 머리카락이 남아 있었는데 운전자라고 주장한 사람은 사고 당시 슬리퍼를 신고 있었고, 얼굴에 부상이 없었다. 오히려 뒷좌석에 앉았다고 주장하는 동승자가 두개골 골절 등 크게 다친 상태였다.

SIU는 담당 경찰관에게 재조사를 요청했고, 사고 차량 내 혈흔을 확보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DNA 분석 의뢰까지했다.

경찰 조사 결과 실제 사고를 낸 운전자는 동승자라고 말했던 인물이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차를 빌린 사람은 이 사고로 본인이 운전하지 않아 보험처리가 되지 않을 것을 우려해 허위 진술을 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현재 이 사건은 검찰 송치 후 기소가 이뤄졌다.

임중수 악사손보 보상지원팀장 겸 특수보상부장은 “면밀한 수사와 경찰, 국과수 등과 적극적인 공조로 보험 범죄를 적발했다”며 “버스 손해액 및 버스 탑승객 지급보험금, 쏘카 탑승자 대상 지급보험금 등 예상 손해액 약 2억8000만원을 절감했다”고 말했다.

SIU는 최근에도 경기 용인시 일대에서 쏘카 등 공유차량을 이용한 고의사고를 벌인 일당을 잡아냈다. 이 사건은 관련자만 24명으로 주범은 구속, 나머지 일당은 불구속 수사 중이고 사기금액만 1억7400여만원에 이른다.

김민영기자 my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