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직랜드, 'Arm 테크 심포지아 2022' 참가

패널토의 현장 모습(좌측부터 황선욱 Arm 코리아 사장, 박준규 에이디테크놀로지 대표, 이종민 에이직랜드 대표, 강태원 코아시아넥셀 대표, 정규동 가온칩스 대표.)
패널토의 현장 모습(좌측부터 황선욱 Arm 코리아 사장, 박준규 에이디테크놀로지 대표, 이종민 에이직랜드 대표, 강태원 코아시아넥셀 대표, 정규동 가온칩스 대표.)

에이직랜드(대표 이종민)는 최근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Arm 테크 심포지아 2022'에 참가했다고 28일 밝혔다. 심포지아는 Arm의 최신 기술을 소개하고, 업계 파트너, 기업과 교류하는 행사다.

에이직랜드는 Arm 공식 디자인 파트너(AADP)로 부스를 꾸렸다. Arm CPU IP를 기반으로 디자인 서비스한 AI 반도체 사례와 시스템온칩(SoC) 설계 자동화 플랫폼 'AWorld Magic'을 소개했다.

이종민 대표는 행사에서 패널 토의에 참여했다. 이종민 대표는 “Arm 플렉서블 액세스(AFA)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IP 라이선스 계약 전 다양한 Arm IP에 접근할 수 있다”며 “AADP에서 고객보다 먼저 활용하고 검증함으로써 고객에게 솔루션에 대한 충분한 가이드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디자인 파트너는 고객이 가장 많이 찾는 시스템을 미리 구현하고, 이를 플랫폼화해 고객 개발 기간 단축을 지원할 수 있다”며 “프로그램에 최근 활발해진 국내 수요에 맞춘 하이엔드 CPU IP도 프로그램에 포함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AFA 프로그램은 멤버십 가입을 통해 초기 라이선스 비용 부담 없이, Arm IP 포트폴리오와 솔루션을 활용해 SoC를 설계·검증하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이종민 대표는 이날 현장에서 해외 시장 진출 계획도 공개했다. 그는 “내년 IPO 이후 해외 진출을 계획 중”이라며 “현재도 미국과 중국으로부터 연락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종민 에이직랜드 대표
이종민 에이직랜드 대표

2016년 출범한 에이직랜드는 디자인 하우스 전문 기업이다. 지난 2018년 Arm 공식 디자인파트너(AADP)로 선정됐다. Arm IP를 활용한 에지향 AI 반도체 디자인 서비스를 수행해왔다. Level 0(반도체 설계 초기 단계에서 고객과 스펙 협의부터 디자인하는 사업 모델) 포트폴리오를 지속 확장하고 있다. 지난 2019년에는 TSMC의 공식 파트너(Value Chain Alliance)로 인정받았다. 국내 팹리스 기업이 TSMC 파운드리를 이용해 반도체를 생산하도록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

임중권기자 lim918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