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정부, 재생에너지 홀대… 전력수급기본계획 수정하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정부의 10차 전력수급계획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 대표는 재생에너지 비율을 높여야 한다며 정부에 전력수급계획의 재검토를 요청했다.

이 대표는 13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재생에너지가 홀대받고 있다. 에너지 정책마저 완전히 거꾸로 가고 있다”고 말했다.

전력수급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오는 2036년까지 원자력과 신재생에너지 발전의 비중을 각각 30%대로 확대한다.

이 대표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율을 더 높여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 대표는 “우리의 재생에너지 비중은 OECD 1/4”이라며 “RE100 물결이 확산되는 가운데 국내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재생에너지를 확보하지 못하면 국내 기업들이 결국 해외로 탈출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또 “재생에너지를 제물로 기승전결 원전만 외치고 있다. 재생에너지 확대는 미래 산업경제의 존망이 달린 심각한 문제”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전력수급기본계획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산업경제정책을 만들 때는 장기적인 안목으로 또 대국적인 안목으로 판단해야 한다. 미래 에너지를 화석에너지에 의존하게 되면 대한민국의 미래는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전력수급기본계획의 전면 수정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최기창기자 mobydic@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