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 학생 위한 추천 SW교육 도서 '데이터과학' '생각대로 파이썬'

산업과 사회가 디지털 기반으로 급변한다. 산업계에서 디지털 기반으로 전환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활발하다. 환경 등 각종 사회문제를 디지털로 해결하는 움직임도 분주하다. 디지털 인재 양성이 시급한 이유다.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해 초·중·고학생 소프트웨어(SW) 교육 확대가 절실하다. 현실은 그러하지 않다. 학생들은 SW교육에 시간을 할애하기 쉽지 않다. SW교육을 받기에 시간이 부족한 초·중·고 학생을 위해 쉽고 재미있는 SW교육 전문서적을 추천한다. 책 구매와 문의는 마이클래스몰에서 가능하다.

10대를 위한 데이터 과학 위드 엔트리
10대를 위한 데이터 과학 위드 엔트리

◇10대를 위한 데이터 과학 위드 엔트리

'일상의 문제를 데이터로 해결해보자'라는 부제를 갖고 있다. 구덕회·김갑수 교수와 김정은·좌하은 현직 정보교사가 저술한 책으로 인공지능(AI)시대 청소년이 읽어야 할 책이다. 이 책은 데이터 과학 이론서보다 체험 중심의 실습서다. 데이터 과학에 입문하는 청소년이 복잡한 이론에 얽매이지 않고 재미있게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생활에서 데이터 과학을 활용할 수 있다.

총 4단계로 구성됐다. 첫 단계는 데이터 과학과 친해지는 단계다. 데이터 과학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절차를 학습해 데이터 과학자가 되기 위한 방법을 알아본다. 두 번째는 데이터 과학을 엔트리로 경험한다. 엔트리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이용해 데이터 과학 절차에 따라 주어진 미션을 해결한다. 세 번째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데이터 과학을 경험한다. 다양한 공공데이터셋을 체험하고 직접 데이터를 수집해 주어진 미션을 해결한다. 네 번째는 AI와 데이터 과학을 연결한다. 엔트리 AI블록과 데이터 분석 블록을 결합해 데이터를 예측하는 프로그램을 제작한다.

구덕회 교수는 “청소년이 문제 해결력을 기르기 위해 데이터 과학을 활용하는 입문실습서는 흔하지 않다”며 “청소년이 스스로 데이터를 수집·분석·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 말했다.

생각대로 파이썬, 파이썬 첫걸음
생각대로 파이썬, 파이썬 첫걸음

◇생각대로 파이썬, 파이썬 첫걸음

전문 SW강사 전현희·강희숙·주희정·최민희 등이 저자로 참여한 '생각대로 파이썬, 파이썬 첫걸음'은 '파이썬 성장 프로젝트 파이트리 키우기'라는 부제를 갖고 있다. 저자들은 모두 오랜 기간 SW교육 경험을 보유한 베테랑 강사들이다. SW교육 경험 기반으로 누구나 쉽게 파이썬에 입문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초등학생을 비롯해 파이썬에 입문하려는 모두를 위한 책이다. 그림을 통해 파이썬 문법을 알아보고, 왜 필요한지, 어떻게 사용하는지 등을 이해한다. 여러 문제를 통해 실력을 다진 후 파이썬을 활용하도록 AI 예제를 제공한다.

정보영재원 대비 문제집(초등)
정보영재원 대비 문제집(초등)

◇정보영재원 대비 문제집(SW·로봇)

최근 대학 및 교육청 부설 영재원 인기가 높아지면서 영재원 입학을 준비하는 학생이 많다. 이러한 학생을 위해 발간된 '정보영재원 대비 문제집(SW·로봇)'은 초등(초등3~5학년)과 중등(초등6~중학3) 두 개 부분으로 나눠져 있다. 최종원·조재완·김형진 등 SW교육 전문가가 만들었다.

영재원 초등 부분은 1부 영재원 대비법, 2부 영재성 검사, 3부 창의적 문제해결 검사, 4부 심층면접, 5부 모의고사로 구성됐다. 1부에서는 정보영재원 전형방법 및 대비 방안을 설명한다. 2부에서는 KEDI 선발 도구에 근거해 정보·로봇 영재성을 판별하는 정보영재판별 도구와 유사한 영재성 검사문항을 풀어본다. 학생 스스로 영재성 척도를 알아본다. 3부에서는 이산수학, 자료구조, 컴퓨팅사고, 알고리즘 등을 이용해 문제를 해결한다. 4부에서는 영재 선발시 필요한 구술 평가 내용을 담았다. 중등부도 구성은 초등부와 유사하다.

초·중·고 학생 위한 추천 SW교육 도서 '데이터과학' '생각대로 파이썬'

자료 제공:잇플

초·중·고 학생 위한 추천 SW교육 도서 '데이터과학' '생각대로 파이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