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日 치요다, 수소 사업 협력

[사진= 삼성물산 제공]
[사진= 삼성물산 제공]

삼성물산이 일본의 치요다화공건설과 일본 요코하마 치요다 본사에서 'SPERA 수소' 기술을 활용한 수소사업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삼성물산은 수소 운반·저장 신기술인 액상유기수소운반체(LOHC) 방식 선두 주자인 치요다의 SPERA 수소 플랜트 건설에 참여한다. SPERA 수소는 수소에 화학물질 톨루엔을 첨가해 원거리 이동과 저장이 용이한 메틸시클로헥산(MCH) 형태로 변환하고, 이를 이송해 수소를 분리하는 방식이다. 수소가 상온·상압 상태로 유지돼 안정적인 운반과 저장이 가능하다.

이로써 삼성물산은 기존 그린수소 생산·공급뿐만 아니라 실증이 완료된 상온·상압의 안정적인 운송 및 저장 기술까지 사업 범위를 확대했다. 또 그린수소 생산·운송·저장·공급 등에 이르는 전체 사업 역량을 확보했다.

치요다는 액화천연가스(LNG)·석유화학 분야가 주력인 일본 대표 엔지니어링사다. 양사는 이번 수소 변환·추출 플랜트 건설 협력으로 수소 운반·저장 분야에서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성준 삼성물산 상무(오른쪽)와 사쿠라이 기미호 치요다화공건설 상무가 30일 일본 요코하마시 치요다 본사에서 SPERA 수소 기술을 활용한 수소 사업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김성준 삼성물산 상무(오른쪽)와 사쿠라이 기미호 치요다화공건설 상무가 30일 일본 요코하마시 치요다 본사에서 SPERA 수소 기술을 활용한 수소 사업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협약식에는 김성준 삼성물산 플랜트영업팀장 상무와 사쿠라이 기미호 치요다 영업본부장 상무 등이 참석했다.

삼성물산은 그린수소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 2021년 11월 사우디아라비아 투자부(MISA)와 포괄적 업무협약을 교환했다. 그린수소 생산 및 인프라 확장 공사 등에 지원과 협력을 강화키로 했다. 이듬해 1월에는 삼성물산, 포스코, 사우디 국부펀드(PIF) 등 3자간 그린수소 사업 협력 강화 양해각서를 교환했다. 또 지난해 2월에는 한국석유공사, 한국남부발전, 포스코, GS에너지 등과 해외에서 생산한 그린수소·암모니아를 도입·저장하고 공급하는 동해권역 허브터미널 구축 사업 추진 양해각서를 교환했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치요다와 LOHC 방식 수소 사업에 협력하고, 향후 탈탄소 사업 협의도 계속해 나갈 것”이라면서 “미래 성장 한 축인 친환경 에너지 사업을 지속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류태웅기자 bigherory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