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고시' GSAT, 이틀간 온라인 진행…"반도체 용어 출제"

'삼성고시'로 불리는 삼성그룹의 2023년도 상반기 대졸(3급) 신입사원 공채 필기시험인 삼성직무적성검사(GSAT)가 22∼23일 온라인으로 치러졌다.

필기시험 대상자는 이틀간 오전과 오후 총 4개 조로 나뉘어 GSAT 시험을 봤다. 시험 시간은 사전점검 60분, 시험 60분 등 약 2시간이다.

지난 15일 경기 용인 삼성전자 인재개발원에서 삼성전자 감독관들이 응시자들을 대상으로 예비 소집을 진행하는 모습. 삼성전자 제공
지난 15일 경기 용인 삼성전자 인재개발원에서 삼성전자 감독관들이 응시자들을 대상으로 예비 소집을 진행하는 모습. 삼성전자 제공

이번 GSAT에는 수리 20문항과 추리 30문항 등 총 50문항이 출제됐다. 지원자들 사이에서는 문제 유형과 난이도가 예년과 비슷하다는 평가가 나왔다. 특히 반도체 노광 공정에 쓰이는 포토마스크, 트랜지스터를 수직으로 쌓는 반도체 설계방식인 VTFET 등 삼성 사업 영역과 관련 있는 문제가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상반기 공채에는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기, 삼성SDI, 삼성SDS,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에피스, 삼성물산, 삼성엔지니어링, 삼성중공업,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증권, 삼성자산운용, 호텔신라, 제일기획, 에스원, 삼성웰스토리, 삼성전자판매 등 계열사 19곳이 참여한다.

삼성은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2020년 상반기부터 GSAT 필기시험을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이 일곱 번째 온라인 시험이다.

응시자는 집에서 PC를 활용해 시험을 치르고, 감독관은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감독한다. 삼성은 5월에 면접 전형, 6월에 채용 건강검진을 거쳐 최종 합격자를 발표한다.

정치연기자 chiye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