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B 연차총회] “다시 도약하는 아시아…디지털 전환, 노동 불균형 해결해야”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인천광역시 송도 컨벤시아에서 열린 제56차 아시아개발은행(ADB) 한국세미나의 날 행사에서 개회사를 전하고 있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인천광역시 송도 컨벤시아에서 열린 제56차 아시아개발은행(ADB) 한국세미나의 날 행사에서 개회사를 전하고 있다.

#제56차 아시아개발은행(ADB) 연차총회가 '다시 도약하는 아시아:회복, 연대, 개혁'을 주제로 2일 인천 송도에서 개막했다. 한국이 의장국으로 나흘간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2019년 코로나19 사태 이후 첫 대면 총회로 약 5000명이 참석,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됐다. 팬데믹을 경험한 각국 전문가들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빈곤을 감축하고 재도약하기 위해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이민정책으로 선진국-개도국 간 노동 불균형을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ADB 연차총회] “다시 도약하는 아시아…디지털 전환, 노동 불균형 해결해야”

기획재정부는 경제인문사회연구회와 3일 공식 개막식에 앞서 2일 첫번째 주최국 행사로 '한국 세미나의 날'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국내외 경제학자,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국제통화기금(IMF) 등 국제기구, 각국 정부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해 아태지역 경제가 직면한 주요 과제와 대응 방향을 논의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개회사를 통해 아시아가 복합위기라는 도전과제를 극복하고 재도약하기 위해 △디지털 전환 △금융 안정망 제고 △공급망 협력 강화 등 세가지 전략을 실행할 것을 제안했다.

추 부총리는 “글로벌 불확실성에 대응해 역내 금융안전망 실효성을 제고하는 등 역내 정책 연계와 공조를 강화해야 한다”면서 “심화되는 세계경제 분절화에 대응해 고부가가치산업, 첨단기술 위주 공급망 협력 강화를 비롯해 글로벌 역내 무역 연계성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디지털 혁명에 대응해 역량 개발, 미래인재 양성 등 디지털 협력을 통한 역내 디지털 연계성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추 부총리는 한국 정부가 당면한 위기 대응과 경제 재도약을 위해 디지털 전환을 통한 신성장동력 확보 및 3대 구조개혁을 추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공적개발원조(ODA)를 확대하고 개발 경험과 정책성과를 공유해 역내 경제발전과 통합에 적극 기여하겠다고도 덧붙였다.

한국 정부가 주관한 제56차 아시아개발은행(ADB) 한국세미나의 날 행사가 2일 인천광역시 송도 컨벤시아에서 개최됐다.
한국 정부가 주관한 제56차 아시아개발은행(ADB) 한국세미나의 날 행사가 2일 인천광역시 송도 컨벤시아에서 개최됐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2019년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마이클 크레이머 미국 시카고대 교수와 조동철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의 기조대담을 비롯해 △아시아의 경제 여건 분석 및 복합위기 대응 방안(세션1) △글로벌 공급망 개편과 아시아 역내 협력 강화방안(세션2) △글로벌 침체시대, 디지털 전환과 아시아의 협력(세션3) △재정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코로나19 이후 재정 관리체계(세션4) 등 세부 발표가 진행됐다.

크레이머 교수는 '오링이론(O-ring Theory)'으로 2019년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바 있다. 1986년 미국 우주발사체 챌린저호가 폭발한 이유가 아주 작은 연결고리인 O링에서 비롯됐다는 점에서 착안한 디테일(작은 부분)의 실패가 전체 재난으로 돌아올 수 있다는 개발경제 이론이다.

크레이머 교수는 개발도상국이 빈곤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대표적인 원인 중 노동의 질을 꼽았다. 한국은 양질의 노동력을 앞세워 비약적 성장을 이루며 개도국을 졸업하고 선진국 반열에 올랐지만, '저출산·고령화'가 향후 겪게될 가장 큰 도전괴제가 될 것이라고 지적하고 '이민정책'을 해법으로 꼽았다.

크레이머 교수는 “육아, 복지, 양육을 함께 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 이민정책이 대안이 될 수 있는데 정치적 민감하다면 완전한 이민정책 대신 부분적 도입을 할 수 있다”면서 “홍콩, 싱가포르, 이스라엘 등은 (이민자) 범죄 등 부작용을 해결하면서 노인·아동 돌봄, 가사 노동 등에서 이민자를 허용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민정책으로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고 고학력 여성이 경제에 참여·기여할 수 있도록 고민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아시아 역내 디지털 전환과 관련해 국내외 전문가들은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해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술리나 압둘라 국제전기통신연합(ITU) 고문은 “전 세계 53억명이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을 27억명은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한국 통신산업이 발전한 2001년부터 2021년까지 20년을 보면 한국 등 디지털 전환에 지속 투자한 국가와 그렇지 않은 국가 간 디지털 격차는 더 벌어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러나 전 세계 인구의 95%가 모바일 인터넷에 접근 자체는 가능하다. (디지털 격차는) 인프라 커버리지 문제가 아니라 인식과 기술 부족 때문”이라면서 “한국이 아세안 국가 역량 강화를 지원하듯 역내 영세 기업 등의 디지털화를 촉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승주 중앙대 교수는 “한국과 일본을 제외하면 아시아는 젊은 층으로 구성돼 디지털 기술에 대한 친화성이 높은 만큼 디지털 역량 강화를 지원해 아시아 역내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경렬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는 “전 세계가 경제침체, 팬데믹, 기후변화로 인한 자연재해 등 어려운 상황에 있지만 디지털 전환 협력을 통해 희망을 찾을 수 있다”면서 “과거 ADB 등에서 빈곤지도를 만드는 작업은 상당히 노동집약적이고 비용도 많이 들었지만 최근 컴퓨팅 분석기술이 발전하며 위성 이미지, 멀티센싱 이미지를 통해 쉽게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송도=

이준희기자 jh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