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정부부처에 ‘챗GPT 사용 주의보’…“공개 정보만 활용”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챗GPT 이용에 따른 개인정보 또는 비공개자료 유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국가정보원이 전부처 공무원에게 챗GPT 이용 시 민감 정보 외에 공개 정보만 활용할 것을 당부했다.

국정원은 이달 초 ‘챗GPT 등 언어모델 인공지능(AI) 활용 시 보안 유의사항 안내’라는 제목의 공문을 전달했다.

국정원은 공문에서 “최근 챗GPT 등 인공지능 기술의 업무 활용 증가로 인해 정보 수집과 데이터 유출 등 보안 우려가 지속 제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개된 정보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길 당부했다.

특히 국정원은 “챗GPT나 GPT-4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를 활용하려면 국정원의 사전 보안성 검토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민간 기업은 챗GPT 이용에 따른 정보 유출 가능성에 대해 민감하게 대응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이달 초부터 DX부문(가전·모바일) 임직원을 대상으로 사내 개인용 컴퓨터(PC)를 활용한 생성형 AI 사용을 제한했다. 사내 정보 유출 우려 등 보안성 문제가 제기되는 것에 따른 조치다.

SK하이닉스도 보안성 검토를 받아 일부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를 제외하면 원칙적으로 챗GPT 금지령을 내렸다. 포스코는 사내망에서만 챗GPT를 사용하도록 해 정보 유출 가능성을 예방하는 방안을 택했다.

조재학 기자 2j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