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지도부 설화, 국민께 송구”…박대출 “전기요금 인상, 곧 매듭”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열흘만에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설화 논란으로 김재원·태영호 최고위원이 징계받은 것과 관련해 공개 사과했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김 대표는 1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일부 최고위원의 잇따른 설화로 당원과 국민께 심려를 끼쳐 당 대표로서 송구한 마음”이라며 “정치인의 말은 천금 같아야 한다. 당 지도부의 일원은 언행에 있어서 더욱 더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최고위 회의는 지난 4일, 8일 연달아 취소한 이후 열흘 만에 재개됐다. 국민의힘 윤리위원회는 전날 김재원 최고위원과 태영호 전 최고위원에 각각 당원권 정지 1년, 당원권 정지 3개월을 징계했다. 태 전 최고위원의 경우 자진사퇴로 인해 징계 수위가 낮아진 것으로 보인다. 태 전 최고위원의 자진사퇴로 공석이 생긴 한 자리는 보궐선거를 통해 새 최고위원을 선출할 예정이다.

김 대표는 “앞으로도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엄격한 도덕적 기준을 지켜나가야 할 것”이라며 “언제나 국민 눈높이에서 민심을 나침반으로 삼는 국민의힘이 되겠다”라고 다짐했다.

이날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논란이 되고 있는 전기·가스요금 인상과 관련해 곧 결정을 내리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전기요금 인상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매우 높다”며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급한 과제인 만큼 곧 매듭짓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전 정권의 책임임을 재차 강조했다. 박 의장은 “전임 정권 때 망국적 정책을 펴면서 탈원전해도 전기요금 인상은 없다고 5년 내내 요금 인상을 틀어막은 결과 그로 인한 요금폭탄 후폭탄을 후임 정부가 떠안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 의장은 “국민의힘은 두 가지의 가치, 즉 국민 부담 최소화와 경영정상화에서 최대 공약수를 찾고자 정부와 끈임없이 소통해오고 있다”며 “한전과 가스공사가 요금 인상을 요구하기에 앞서 자구 노력이 국민 눈높이에 맞는지 스스로에 물어봐야 할 것”이라며 재차 강조했다.

성현희 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