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안전公, 수소차 용기 성능평가 국제기술 기준 제안

충북 음성군 한국가스안전공사 전경
충북 음성군 한국가스안전공사 전경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수소차 용기 성능평가에서 혁신기술에 대한 국제기술을 제안했다.

가스안전공사는 지난 16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된 제73차 유엔 자동차규제조정위원회(UN GRSP)에서 수소자동차용기 성능평가 방법을 개선한 평가기술 2종에 대한 국제기술기준을 제안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기술은 국토교통부의 ‘수소버스 안전성 평가기술 및 장비과제’ 연구과제로 개발됐다. 가스안전공사는 우리 정부의 발언권을 위임받아 기술개발 내용을 발표했다.

가스안전공사는 수소자동차용기에 수소를 충·방전하는 과정을 모사한 ‘수소반복시험’과 사용연한에 대한 내구성능 확인을 위한 ‘정적가압시험’ 방법을 제안했다. 시험기간이 길어 수소자동차 용기 개발 제작사뿐만 아니라 안전성능을 평가하는 시험기관도 큰 부담을 가지는 분야다. 특히 용적이 클수록 시험기간이 길어지는 수소반복시험은 용기 시료에 수소를 충전 후 탈압하는 과정에서 시료 내부의 온도가 ‘줄톰슨 효과’로 인해 제한 온도인 영하 40도 이하로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탈압시간을 느리게 제어한다. 시험기간이 최소 6개월 이상 소요돼 개선이 시급한 시험분야로 인지되고 있다.

가스안전공사는 현대자동차와 고등기술연구원과 협업해 수소자동차 용기 시험시간을 단축하는 평가기술 2종을 개발했다. 먼저 ‘수소반복시험’ 평가기술은 용기 내부에 필러를 삽입하는 방법을 적용해 내용적을 줄이는 기술로서 최대 77% 이상 시간 단축 효과가 있음을 실증 실험으로 확인했다. ‘정적가압시험’은 일정한 온도·압력으로 1000시간 동안 유지하는 용기 내구성능 확인 시험 시간을 단축했다.

가스안전공사는 이번에 제안한 기술이 수소자동차 제작사의 개발비용·기간을 줄이면서, 시험기관 시험처리 물량을 증대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또 수소차 제조 분야를 선점한 우리나라가 글로벌 수소자동차 안전기준 선도 그룹에 참여하는 것으로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변상근 기자 sgby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