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정원, 제1회 꽃내음 행사 개최…“소외계층에 우리 농산물 기부”

1일 세종시 소재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본원에서 열린 ‘제1회 꽃내음 행사’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했다.
1일 세종시 소재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본원에서 열린 ‘제1회 꽃내음 행사’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했다.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은 한국신지식농업인중앙회, 한국농업마이스터협회, 한국농업현장교수연합회 등 선도농업인 단체 3곳과 1일 세종시 소재 농정원 본원에서 ‘제1회 꽃내음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꽃내음’ 행사는 ‘꽃같이 피어날 내일의 우리를 위한 한걸음’이라는 뜻을 담아 열렸다. 농정원과 선도농업인 단체는 농업 분야 청년인재 양성을 위해 체결한 업무협약의 실행과제 중 하나로, 농정원 임직원과 선도농업인 단체 소속 농업인이 함께 장학금과 기부물품으로 농산물을 준비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농업을 시작한 청년농업인 4명에게 장학금을 수여했으며, 지역 소외계층에게는 세종 지역의 민관사회복지기관을 대표하는 세종시사회복지협의회를 통해 1600만원 상당의 우리 농산물을 전달했다. 농산물에는 쌀, 돼지고기, 참외, 새싹삼을 비롯해 딸기잼, 스위트요거트, 카레 등 가공품도 포함됐다.

농산물은 세종도덕노인복지센터, 세종재가노인지원센터, 세종시교육청학교교육지원센터, 세종문화원 등을 통해 독거노인과 소외계층 아동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오는 11월에는 청년농업인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고 소외계층에게 우리 농산물을 전달하는 두 번째 꽃내음 행사가 열린다. 농정원은 본 행사를 매년 상·하반기에 정기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농정원과 3개 선도농업인 단체는 앞으로도 청년농업인 양성, 영농 정착 등 다양한 농업 현안을 함께 해결하는 한편, 소외계층에게 우리 농산물을 전달하는 나눔 행사를 전국적으로 확대해 농업 분야에 기부 문화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종순 농정원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우리 농업·농촌의 가치와 선도농업인의 선한 영향력이 널리 확산하기를 바란다”면서 “농정원은 앞으로도 청년농업인과 지역 소외계층을 위한 지원 방안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부유 세종시사회복지협의회장은 “세종 지역에도 도움이 필요한 독거노인과 소외아동이 많다”며 “농정원과 선도농업인 단체의 꾸준한 관심과 지원에 감사드린다”고 답했다.

이준희 기자 jh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