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공지능(AI) 전자문서 기업 유니닥스(대표 정기태)는 자사의 PDF 뷰어 솔루션 ezPDF WebViewer 2.0(이하 ezPDF 웹뷰어 2.0) 이 조달청 나라장터 디지털서비스몰에 정식 등록됐다고 4일 밝혔다.
ezPDF 웹뷰어 2.0은 HTML5 기반의 실시간 PDF 뷰어 솔루션이다. 열람, 다운로드, 인쇄제어 등이 가능한 보안기능 등을 제공해 안전하게 문서에 대한 접근권한을 제공할 수 있다. 별도 플러그인 설치 없이 멀티미디어 콘텐츠 재생이 가능한 기능을 갖췄다. 특히, 이번 ezPDF 웹뷰어 2.0에서는 TTS(텍스트 음성 변환), 돋보기, 북마크 등 다양한 편의 기능을 추가해 문서 접근성을 높이고 사용성을 개선했다.
유니닥스는 ezPDF 웹뷰어 2.0이 지난해 GS인증 1등급을 획득해 품질과 안정성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으며, 이번 디지털서비스몰 등록을 통해 공공기관이 보다 쉽게 도입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됐다고 전했다. 기존 ezPDF 웹뷰어 1.0이 다수의 정부 부처 및 공공기관에서 채택해 안정성을 인정받은 만큼, 새 버전 또한 높은 신뢰성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ESG 경영이 중요시되는 가운데 기관과 기업의 디지털전환과 페이퍼리스 정책 확대에 따른 웹기반 PDF 뷰어 수요를 바탕으로 유니닥스는 ezPDF 웹뷰어 2.0을 통해 공공 시장 내 입지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유니닥스 관계자는 “디지털서비스몰 등록을 계기로 정부 부처 및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전자문서 솔루션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민간기업에서도 적극적으로 도입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라고 전했다.
김정희 기자 jha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