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쿠도커뮤니케이션은 방송 송출 환경의 몰입도를 대폭 강화한 'CUDO XR LED 시리즈' 방송 LED 미디어월 스튜디오 솔루션을 선보였다. 이 솔루션은 차세대 COB LED CHIP 타입을 기반으로 제작돼, XR(확장현실) 구현에 최적화된 몰입형 방송 공간 구축이 가능하다.
'CUDO XR LED 시리즈'는 이미 지상파 방송사인 부산 KNN 스튜디오에 적용돼 기술 검증을 완료했다. 안정성은 물론, 카메라 촬영 환경에서도 높은 테스트 품질을 입증받으며 제품 성능을 검증받았다. 이를 통해 지상파를 비롯해 종합편성채널, 홈쇼핑, PP사 등 다양한 방송 환경과 제작 조건에 맞춘 유연한 설계 및 구축이 가능하다.
쿠도커뮤니케이션 관계자는 “방송 제작 현장에서 요구하는 고품질 영상 구현과 안정적인 송출 환경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설계했다”며 “현장 맞춤형 설계와 시스템 통합 역량이 큰 강점”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CUDO LED 솔루션'은 고해상도 UHD 방송 송출을 지원하는 LED 미디어월 시스템을 통해 보다 선명하고 몰입감 높은 화면을 구현한다. 기존 SMD 방식보다 진일보한 차세대 COB 타입 LED 기술을 적용해 색감 재현력과 영상의 생동감을 크게 향상시켰다. 이를 통해 스튜디오 배경, 가상 세트, XR 콘텐츠 등 다양한 방송 영상 제작에 최적의 화면 품질을 제공한다.
맞춤형 방송 제작 환경을 지원하는 것도 큰 장점이다. 실시간 가상 스튜디오 및 XR 콘텐츠 제작에 적합하도록 설계돼 방송사들의 차세대 제작 환경 구축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또한 3G/12G-SDI 기반의 방송 송출 환경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해 현장 중심의 실질적 운영 편의성도 확보했다.
실제로 최근 구축된 부산 KNN 방송국 스튜디오에는 'CUDO XR LED 시리즈'를 중심으로 4K 6채널 다중 초고해상도 영상을 동기화 송출할 수 있는 미디어서버 'CUDO X-DIA'가 적용됐다. 여기에 XR 구현에 최적화된 Colorlight Z8t 컨트롤러, 시스템 이중화를 지원하는 자사 프로그램 'CUDO LediaS'가 함께 적용돼 고품질 방송 송출 환경을 완성했다.
쿠도커뮤니케이션은 향후에도 방송 송출 환경의 기술 발전 추세에 맞춰 UHD, XR, 실감형 콘텐츠 제작 등 차세대 방송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회사 측은 “CUDO XR LED 시리즈를 비롯해 다양한 방송 제작 현장에서 검증된 솔루션을 기반으로 안정성과 영상 품질을 모두 만족시키는 시스템을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김정희 기자 jha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