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립닷컴은 스페인발 한국행 항공편 예약이 전년 대비(6월 20일 ~ 8월 31일 기준) 146% 증가하며 1위를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이어서 독일 122%, 이탈리아는 107%로 각각 2위와 3위에 올랐으며, 이어 러시아 94%, 스위스 75% 증가 순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유럽 전체 예약 역시 79% 증가했다.
유럽 외 다른 국가들의 증가세도 뚜렷하다. 캐나다와 호주발 한국행 항공편 예약은 각각 전년 대비 50%, 20% 이상 증가했고, 아시아 국가 내에서는 중국, 일본, 베트남이 예약 증가율 상위 3개국으로 집계됐다.
트립닷컴은 이번 현상을 단순한 일회성 반응이 아닌 글로벌 여행 트렌드로 분석하고 있다. 최근 자체 조사에 따르면, 아시아 태평양 지역 여행객 대부분은 시청한 콘텐츠에서 여행 영감을 얻고 있으며, 특히 25~34세에서 이러한 '콘텐츠 기반 여행' 수요가 두드러졌다.
단순 관광을 넘어 현지 문화 체험 프로그램도 주목받고 있다. 대표적으로 김치 담그기 체험, 한옥에서 경험하는 전통 다도 프로그램은 글로벌 여행객들에게 한국만의 새로운 매력을 더하고 있다.
홍종민 트립닷컴 한국 지사장은 “K-컬처는 이제 단순한 문화 콘텐츠를 넘어 이를 경험하고 체험하고자 하는 글로벌 여행자들을 견인하는 핵심 동력으로 자리 잡았다”며 “특히 MZ세대를 중심으로 한 문화·관광 시너지가 앞으로도 한국 관광산업 성장의 모멘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손지혜 기자 j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