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탈소프트뱅크(TSB)는 지난 30일 글로벌 인증기관 엑시다(Exida)로부터 산업용 사이버보안 국제표준인 'IEC 62443' 인증을 획득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인증은 국내 항만SW개발 업계에서는 처음이다.
IEC 62443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가 제정한 산업제어시스템(ICS) 보안 국제표준이다. 산업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이버 범죄와 IT시스템 해킹 등 다양한 위협에 대응해 안전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한 구체적 보안 수준을 평가하는 기준이다. 또 글로벌 스마트 항만 및 물류 시스템 발주처에서 요구하는 핵심 보안 규격이자 사업 수주에 있어 중요 평가 요소 가운데 하나다.
TSB는 해양수산부와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지원으로 수행한 'CAYT(자율협력주행기반 화물운송시스템 개발 및 실증) 연구개발사업' 일환으로 이번 인증 획득을 추진했다.
사업 수행에서 자율주행 기반 터미널 운영 플랫폼, 인공지능(AI) 예측 최적화 엔진, 통합 관제 시스템 등에 IEC 62443 보안 요건을 우선 적용했고, 올해는 선적계획시스템 포함 스마트 물류 시스템 전반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TSB는 이번 인증 획득으로 유럽을 비롯한 글로벌 스마트 항만 프로젝트에서 요구하는 입찰 기준을 충족해 글로벌 시장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TSB는 항만SW분야 세계 2대 메이저 기업이다.
부산=임동식 기자 dsl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