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닮은꼴 찾고 얼굴 나이 찾는다” 뷰티플랫폼 AI 서비스 고도화

챗GPT생성 이미지
챗GPT생성 이미지

뷰티 플랫폼 업계가 인공지능(AI)을 앞세워 개인 맞춤형 서비스 고도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병원 정보 중개를 넘어 얼굴 분석, 피부 진단, 후기 검증까지 AI 활용 범위를 넓히며 플랫폼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바비톡·여신티켓·강남언니 등 뷰티 플랫폼 업체들은 AI 기술을 활용한 대고객 서비스 활성화에 집중하고 있다.

바비톡은 최근 'AI 닮은꼴 찾기'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용자가 사진 한 장을 올리면 AI가 이를 분석해 얼굴 분위기를 진단해준다. AI가 측정한 유사한 스타일의 일러스트로 변환하고 눈·코·입 비율과 얼굴 분위기 등을 판단해 해시태그와 함께 얼굴을 분석한다. '확신의 센터 아이돌상' 'AI 아이돌 비주얼상' '아기토끼상' 등이 키워드로 나타난다.

이후 AI 코디네이터가 정밀 분석을 제공한다. 얼굴 수치를 기반으로 얼굴 장점과 개선점을 분석하고, 얼굴형과 이미지에 맞는 뷰티 시술 정보까지 함께 제공한다. 얼굴형과 눈 각도, 코와 입술 형태 등 세부적인 분석이 진행된다.

여신티켓은 'AI 피부연구소'를 고도화하고 있다. 셀카 한 장만으로 얼굴 나이와 피부 상태를 분석해 사용자가 실제 나이 대비 동안인지 노안인지 등을 진단한다. 피부 탄력, 잡티, 주름 등 세부 항목을 기반으로 맞춤형 관리 솔루션을 제안하며 개인화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정량화된 분석 결과를 제공해 이용자 신뢰도를 높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

강남언니는 AI를 활용한 플랫폼 신뢰 관리에 주력하고 있다. 실시간 'AI봇'을 이용해 병원에서 생성한 가짜 계정이나 대량 후기, 허위 정보로 의심되는 게시물을 자동 분류한다. AI가 이상 패턴을 감지하면 즉각 검증 절차를 거쳐 노출을 제한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후기 신뢰도를 높이고 투명한 정보 환경을 구축한다는 전략이다.

뷰티 플랫폼 업계 관계자는 “피부과에 직접 가야만 들을 수 있는 분석을 애플리케이션(앱)에서 쉽고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편의성에 재미 요소를 더했다”면서 “시술 전 정보 탐색 단계부터 상담 연계, 사후 관리 등 AI 적용 서비스 범위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다은 기자 danda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