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보]윈폰7 망고, 국내 첫 정식 사용해 보니..."한글 입출력 구현되고 정교해졌으나, 국내 모바일 사용환경과 큰 차이"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화보]윈폰7 망고, 국내 첫 정식 사용해 보니..."한글 입출력 구현되고 정교해졌으나, 국내 모바일 사용환경과 큰 차이"

연내 국내 이통사들이 윈도 폰7을 국내 정식 출시할 가능성이 그리 높지않다는[http://www.etnews.com/201106300155]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지난 주 말 해외 XDA포럼 및 HTC 한국 사용자그룹을 통해 공개된 HTC HD2 윈도 폰7 망고 베타 버전이 국내 마니아들 사이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MS가 차세대 모바일 운영체제로 500여가지 신기능을 집어 넣었다고 주장하는 `망고`를 국내 최초로 정식 구동해 사용해 볼수 있는 셈이다.

HTC에서 윈도폰(윈도 모바일) 6.5를 탑재해 공개한 이 스마트폰은 매우 독특한 모델로 주목을 받았다. 안드로이드, 리눅스, DOS 등 갖가지 운영체제를 탑재할 수 있는 제품으로 마니아들의 주요 놀잇감으로 인정을 받아 왔으나, 앞서 공개된 윈도폰7의 기존 롬이 한글 입력을 지원하지 못하고 불안정한 모습을 보인 상태였다.

이번에 공개된 윈도폰7 `망고`의 경우 한글,일어,중어 등 2바이트 코드 언어들이 대거 추가됐다. 여기에 HTC HD2에서 완벽하게 동작할 수 있도록 개발자들에게 공개된 시험판 롬을 개조해 제작됐다. HD2용 윈폰7 롬은 DFT등 해외 유명 해커 그룹이 MS의 인증과 무관하게 비공식적으로 커스터마이징 하여 배포하고 있다.

빌드버전 7592가 개발자들에게 사전 배포한 망고 베타(시험판) 롬을 뜻한다. 기존 NoDo(빌드번호 7392)의 경우 한글 출력은 가능했지만 한글 입력을 위한 키보드가 없어 한글을 입력하는 앱을 통해 간접적으로 사용할 수 밖에 없었다.

`망고`는 한국의 모바일 환경에서도 달콤할 수 있을까.

◆HD2에 윈폰7 망고를 올리기 까지 = HD2는 공식적으로 윈도폰 6.5를 장착한 제품이다. 따라서 윈도폰7 망고를 올리기 위해서는 관련 카페나 동호회에 공개되어 있는 DFT팀 비공식 `망고` 커스텀롬 이외에도 부트 매니저를 별도로 설치해야 한다.

부트매니저는 윈폰7 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 부팅 등 스마트폰으로는 사상 초유의 듀얼 부팅까지 가능하게 해 주는 시스템 도구 중 하나다.

◆한글 입력이 가능해졌다 = 그 동안 이전 버전의 윈폰7에서는 한글 폰트가 포함되어 있어 한글 출력은 가능했으나, 한글 입력은 불가능했다. 이번 `망고`에서는 공식적으로 한글 입력이 가능해 진 것이 특징이다.

한영전환은 다른 스마트폰과 비슷한 형태이며, 이 밖에도 다른 언어의 터치 키보드를 선택해 추가할 수 있다. 특히 이모티톤 단축버튼이 포함되어 있어 다양한 표정을 손쉽게 문자로 보낼 수 있다는 것이 눈길을 끈다.

◆피플허브, 캘린더, 앨범 등 기존 기능은 마이너 업데이트 = 피플허브, 캘린더 등 각종 기본 기능들은 기존 윈폰7 환경과 크게 달라지 않았다.

다만 계정 정보에서는 페이스북 정보 뿐만 아니라 트위터나 링크드인이 추가될 예정이다.(베타 롬에서는 아직 동작하지 않았다)

또한 앨범에서 사신을 즉석 보정할 수 있는 `픽스포토` 등 곳곳에 포함되어 있는 아기자기한 기능들이 달라졌다.

◆모바일 익스플로러, 주소창 아래로 과감히 변경 = MS의 미디어 플레이어 준(Zune)에 포함되어 있는 웹 브라우저와 마찬가지로 브라우저 주소창이 화면 하단으로 내려갔다. 모바일 페이지 브라우징 속도는 크게 향상됐으나, 풀브라우징 환경에서는 영미권과 2바이트 중심의 한글 서비스의 성능이 다소 다르다는 느낌을 받았다.

아래에서 자연스럽게 미끄러져 나오는 브라우저 메뉴에서는 페이지를 공유하거나 즐거찾기에 저장하기, 또는 스마트폰 첫화면에 고정하기 등이 가능하다. 또한 빙 뿐만 아니라 야후와 구글을 기본 검색엔진으로 설정할 수 있다.

◆마켓플레이스와 엑스박스 라이브 게임 = 애플 앱스토어처럼 윈도폰7에도 `마켓플레이스`라는 모바일 앱 마켓이 있다.

가장 큰 특징은 마켓 검색이 가능해 졌다는 것. 키워드를 입력하면 관련 단어가 포함된 모바일 앱을 앱-음악-팟캐스트 순으로 구분해 나열해 준다. 클릭 한번 만으로 무료설치 또는 구입이 가능하다.

MS의 윈폰7 마켓은 유료 앱이라도 트라이얼 버전을 통해 일정 기간 동안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기간을 제공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현재 윈폰7 마켓에는 서울 버스나 메트로 등 핵심적인 앱은 한글로 구현되어 있다.

그러나 국내 윈폰7이 정식 출시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경쟁사보다 매우 적은 앱이 가장 큰 고민이다. 게다가 카카오톡 등 매우 필수적인 앱 조차 출시되지 않고 있다.

엑스박스 라이브 모바일 플랫폼은 기존 윈폰7에 비해 캐릭터 표현이나 게임 분류가 훨씬 역동적으로 바뀌었다. 엑스박스 콘솔 사용자라면 자신의 윈도 라이브 계정과 연동해 엑스박스 게임 플레이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윈도 라이브 메신저 내장, 설치된 앱 찾기 인덱스 적용 = 윈도 라이브 메신저가 내장되어 있어 모바일 상태에서 메시지를 받을 수 있게 됐다.

또한 타일 형태로 나열된 윈폰7 앱은 설치된 앱 수가 늘어날수록 찾기가 쉽지 않았는데, 인덱스가 적용되어 앱 첫머리글자만 알면 손쉽게 접근 가능해졌다.

◆멀티태스킹, 그리고 기타 개선점들 = 멀티태스킹도 가능하다. 완벽한 형태의 멀티태스킹은 아니지만, `뒤로가기 버튼`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지금까지 사용해 온 앱 화면 중 시스템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는 모습을 카드 형태로 보여준다.

사용자들은 원하는 앱을 선택해 클릭하기만 하면 한번에 해당 앱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또한 배터리 세이버 기능을 내장해 배터리 소모가 높은 기능들을 한번에 끄고 통제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음성인식 기능을 대폭 강화했다.

전화걸기, 검색 등 스마트폰의 주요 기능을 음성으로 제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 문자 메시지 회신 역시 음성으로 받아쓰기가 가능해졌다. 다만 현재 베타 롬에서는 영문만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도 음악 파일을 재생할 때 스크린락 상태에서 커버 표시가 가능해졌고, 전원을 끌 때에도 한번에 꺼지지 않고 슬라이드 다운(아래로 끌어내리기)을 통해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총평 = 이번에 테스트에 사용된 윈폰7 망고 시험판 롬은 7월 현재 국내에서 윈폰7 망고를 정식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당분간 윈폰7 국내 출시에 큰 의지가 없는 이통사들의 상황을 고려해 볼 때 올해 내로 윈폰7 망고를 제대로 체험해 볼 수 있는 방법은 거의 없다.

베타이기 때문에 발표된 `망고`의 모든 기능이 구현된 것은 아니지만, 윈폰7 망고는 분명히 차세대 iOS 5 또는 안드로이드 새 버전과 경쟁을 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종전 환경에 비해 훨씬 미려해지고 안정적인 구동 모습 등은 아이폰 사용자마저 반하게 할 충분한 경쟁력을 지니고 있다.

MS가 보장하는 OS 업데이트, 강력한 모바일 오피스 환경, MS클라우드 서비스와 연계성 등 오직 안정성이나 기능 면에서만 판단할 때 iOS 환경보다 윈폰7이 더 우수하다고 평가할 수도 있을 정도다.

특히 출시된지 벌써 2~3년 이상 지난 HD2가 하드웨어 사양이 그리 높지 않음에도 매우 부드럽게 동작하는 모습을 볼 때, 보급형 플랫폼에서 상당한 비교우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여전히 어설픈 한글화, 국내 포털 서비스와의 불확실한 연계성, 스마트폰 사용자로서 최소한의 환경을 영위할 수 있는 필수앱 부족 등이 걸림돌이 해소돼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네이버 지도를 볼 수 없고, 다음 마이피플에 접속할 수 없고, 간단한 토종 게임 하나 즐길 수 없는 환경에서는 선택을 고민할 수 밖에 없다.

특히 거의 전멸에 가까운 국내 인터넷 환경과 연계성은 반드시 개선해야 할 부분이다. 이 밖에도 윈폰7 운영체제 사용자들은 안드로이드폰이나 아이폰에 있는 `테더링(3G 데이터망을 무선랜으로 송출 중계하는 기술)` 기능이 빠져 있는 것도 아쉽다는 지적이 많다.

trend@etnews.com

[자료] 7월 초 개발자들에게 공개된 망고 OS 베타2는 이미 MS 웹사이트를 통해 내려받을[http://www.microsoft.com/download/en/details.aspx?displaylang=en&id=26648] 수 있다. 공식적으로 밝힌 개발환경 개선 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 멀티태스킹(Multi-Tasking) 윈도우폰 망고 부터는 멀티태스킹을 지원하는 데, 이러한 멀티태스킹을 지원하는 API를 지원합니다.

- FAS(Fast Application Switching)과 실행 모델(Execution Model) 윈도우폰 7.0 에서는 application process 의 state management 를 위하여 Tombstoning 이라는 개념을 도입했는데, 이번에 멀티태스킹을 지원하면서 태스크 스케쥴러에 관련된 State를 저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이 상태를 dormant state 입니다. 이 dormant state 에서 빠르게 앱을 실행시킬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것이 바로 FAS 입니다. 이 API 를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해 지원합니다.

- Background Agents (Scheduled Notifications and Tasks) 현재 프로그램이 돌아 가는 도중에도 Background Agents 를 통해 스케쥴링에 대해 예약을 할 수 있도록 제공해 줍니다. 예를 들어, Reminder 나 Alarm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Background Audio 여러분의 audio application 은 백그라운드에서 동작시킬 수 있도록 API 를 지원합니다. 따라서 여러분의 앱에서 배경으로 Audio 를 쓸 수 있도록 제공해 줍니다.

- Background File Transfers 백그라운드에서 웹 서비스로 이미지나 동영상을 다운로드하거나 스트리밍할 때 사용하는 API로 컨텐츠 중심의 경험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 센서(Sensors) 장치 안에 포함되어 있는 Accelerometer, Compass Sensor, Gyroscope 그리고 Combined Motion 센서 등을 사용할 수 있도록 API를 제공해 줍니다.

- Sockets 지원 TCP 및 UDP 프로토콜을 지원함으로 클라우드 서비스와의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도록 해줍니다. 예를 들어, 인스턴스 메시징이나 멀티 플레이어 게임등을 제공해 줍니다.

- Network Information 네트워크 및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에 대한 정보를 접근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API로 이통사 3G 나 WiFi와 같은 네트워크 연결성에 대해 식별할 수 있습니다.

- Push Notifications 푸시 노티케이션을 쓸 수 있도록 제공하는 API 로써 보내고 받을 수 있도록 제공되며, 앱이나 인터넷을 실행시켜 주는 Raw 타입과 메시지를 보여주는 Toast 타입, 라이브 타일 타입 등을 지원해 줍니다.

- Live Titles 시작화면에 좀더 동적으로 이미지나 숫자를 표현하고 정보를 사용자에게 보여줄 수 있도록 차별화할 수 있는 API 를 제공 합니다.

- Silverlight 와 XNA 통합 Silverlight 와 XNA 프레임워크를 동시에 쓸 수 있도록 제공해 줍니다. 각각의 프레임워크를 장점을 쓸 수 있도록 제공해 줍니다.

- Application Profiling 여러분 앱이나 게임 등을 만들 때 CPU나 메모리와 같은 것에 대해 문제가 발생할 때 시스템 리소스를 살펴 보고 그 결과를 코드에 반영시킬 수 있도록 하는 프로파일링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줍니다.

- Windows Phone Emulator 하드웨어 센서와 데이터 등을 장치에서 사용하지 않고 에뮬레이터에서 쓸 수 있도록 제공해 줍니다.

- Visual Basic Support Silverlight 및 XNA Framework 를 Visual Basic 에서도 쓸 수 있도록 제공해 줍니다.

- Multi-Targeting and App Compatibility 윈도우폰 7.0 에서 윈도우폰 7.1로 개발할 때 애플리케이션 호환성, 변경된 API 그리고 타겟 버전에 대해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도록 제공해 줍니다.

- Web Browser Control WebBrowser 컨트롤은 Internet Explorer 9 엔진을 그대로 쓸 수 있도록 제공되며 HTML5 렌더링할 수 있도록 제공해 줍니다. 또한 Cookie 등을 접근하여 프로그래밍할 수 있도록 제공해 줍니다. 예를 들어, 엔터프라이즈의 MEAP 나 Hybrid App 을 개발 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 해 줍니다!

- Device Status 배터리나 외부 전원, 장치 제조사,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는지 없는지에 대한 것을 지원할 수 있는 지 DeviceStatus 클래스를 지원해 줍니다.

- Local Database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될 때 저장소등을 통해 파일 입출력이나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주는데, Linq to SQL를 통해 로컬용 데이터베이스를 조작할 수 있습니다.

- Isolated Storage Explorer Isolated Storage 에 파일를 복사하거나 삭제할 수 있도록 커맨드 라인에서 제공해 줍니다.

- Launchers and Choosers 새로운 Launchers and Choosers 를 쓸 수 있도록 제공하는 데, 주소를 선택하거나, 게임 플레이어들에게 Game Session 에 대해 초대하거나, 지도를 크게 하거나 축소하거나 보여줄 수 있도록 제공 됩니다. 새롭게 추가된 Task 는 Address Chooser, Bing Maps, Bing Maps Directions Task, Game Invite Task, Save Ringtone Task, Share Link Task, Share Status Task 등이 있습니다.

- Contacts and Calendar People 허브에 있는 연락처 및 캘린더 정보를 읽을 수 있도록 제공해 주는 API 입니다.

- 새로운 Camera API Raw 프레임을 접근할 수 있도록 리얼 타임 액세스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이용해서 스캐닝이나 Augmented Reality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제공해 줍니다.

- Pictures Extensibility 여러분의 앱에서 Picture 허브를 접근할 수 있도록 제공해 줍니다.

- Search Extensibility 여러분의 앱에서 Bing 검색을 제공해 줍니다.

- System Tray and Progress Indicator System Tray 로서 opacity 및 colors 를 지원해 줍니다.

- oData Client Linq를 이용하여 오픈 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oData 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id 와 password를 oAuth 가 아닌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시험판 앱 만들기(Trial Mode) 여러분의 앱을 판매하기 전에 시험판을 쓸 수 있도록 API를 제공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