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MS로 이이제이(以夷制夷)를

 삼성전자는 마이크로소프트(MS)와 특허권 상호인정(크로스 라이선스)에 합의해 많은 것을 얻었다. MS 특허 분쟁 여지를 없앴다. 로열티 부담도 경쟁사보다 낮췄다. 무엇보다 애플과 구글 양강 구도인 모바일 운용체계(OS)와 특허전쟁을 MS가 가세한 3각 체제로 바꿀 계기를 마련했다. 애플을 제외한 스마트폰업체들이 경쟁적으로 추진하는 멀티OS전략을 삼성이 주도하는 모양새다. 삼성전자가 MS에 줄 막대한 로열티를 충분히 상쇄하고도 남는 효과다. 문제는 LG전자와 팬택이다.

 두 회사는 대만 HTC보다 스마트폰 시장에서 밀린다. 삼성전자는커녕 HTC보다 MS와 더 유리한 조건으로 협상을 끝내기 쉽지 않다. 멀티OS 전략도 한 발 늦었다. MS 지원 우선순위에서 밀릴 수 있다. MS는 이미 세계 휴대폰 업계 1, 2위 업체인 노키아, 삼성전자와 손을 잡았다. LG전자와 팬택의 고민이 깊을 수밖에 없다.

 당장 선택의 여지가 없다. 모바일 패권에서 애플, 구글에 한참 뒤진 MS는 이른 시일 안에 세 확장을 꾀한다. 이러한 입장을 LG전자와 팬택은 특허 협상 테이블에서 적극 활용해야 한다. 여의치 않을지라도 협상 사실 자체를 구글과의 협상 카드로 활용해야 한다.

 삼성전자는 MS와 합의했지만 아직 오라클이 남았다. MS와의 협상처럼 유리한 조건을 끌어내려 할 것이다. 이런 사정은 LG전자와 팬택도 마찬가지다. 3사가 모든 것을 같이할 수 없지만 부분 협력이라도 해야 하는 이유다. 공조는 MS, 오라클뿐만 아니라 구글과의 협상에도 필요하다.

 산업연구원은 어제 애플·MS·구글 OS 3강구도가 한국엔 유리하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내놨다. 애플은 물론이고 모토로라를 인수한 구글도 견제할 수 있어 국내 업체 간 공조가 절실하다는 주장이다. 새겨들을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