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산업 간 장벽 허물 `스마트카 표준화 추진 협의체` 생긴다

이르면 내년 상반기 산·학·연·관을 아우르는 ‘스마트카 표준화 추진 협의체’가 생긴다. 스마트카 국제표준 제정 작업에 따른 공동 대응이 목적으로, 부처·산업 간 칸막이 해소 효과도 기대된다.

25일 국가기술표준원에 따르면 국표원 스마트카 표준 코디네이터 중심으로 학계와 산업계, 정부 부처가 협의체 결성을 논의 중이다. 지난 10월 첫 회의를 가진 후 내달 초에도 관련 회의를 가질 계획이다. 협의체 구성이 가시화되면 산업계와 기관 참여도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협의체는 우선 지능형 운전자보조시스템(ADAS) 표준 기반 구축, 국제표준화기구(ISO)의 표준 제정 작업 공동 대응을 목표로 활동하지만, 궁극적으로 자율주행 실용화를 위한 표준도 논의한다. 현재 ISO 기술위원회(TC) 22와 TC 204 참여 인사, 학계와 산업계 표준 전문가 20여명이 참여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표원,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한국교통연구원,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ITS코리아), 자동차부품연구원 등이 참여 기관으로 거론된다. 대학과 현대자동차 등 산업계 일부도 참여를 타진 중이다.

이경호 국표원 스마트카 표준 코디네이터는 “국제표준 활동을 하는 각계 인사를 중심으로 협의체 구성을 논의 중”이라며 “표준 제정 작업에 전략적으로 공동 대응하는 것은 물론이고 산업 간, 부처 간 협업 틀도 마련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회의에 참여하는 사람들 모두 협의체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어 구성 작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스마트카 국제표준은 차로이탈경보시스템(LDWS), 차로유지지원시스템(LKAS) 등 기능 별 표준 외에도 부품 및 모듈, 통합안전시스템(Cooperative Safety System)으로 확대되는 추세다. 이에 따라 산업계의 활발한 참여, 정부의 체계적인 대응이 과제로 제시된다.

협의체가 성공적으로 자리 잡으면 그 동안 장애물로 지적됐던 부처 간, 산업 간 칸막이가 어느 정도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활동성과에 따라 자동차와 IT 산업 간 융합도 더욱 가속화될 수 있다.

이 코디는 “산업계도 스마트카 국제표준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아직 협의체에서 산업계 역할이 크지 않지만 시작 단계인 만큼 참여 범위가 더욱 확대될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송준영기자 songjy@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