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뉴스, 대선 판세 新복병]선거 악영향 분명…전문가들 "국민캠페인이라도 벌여야"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전문가들은 가짜뉴스 유행이 대선 결과에도 반드시 영향을 미칠것으로 내다봤다. 가짜뉴스가 진짜뉴스와 섞여 날로 교묘해지는 만큼 파급력도 크다는 분석이다. 해결책으론 법적 조치와 함께 분별 있게 뉴스를 받아들이는 유권자 문화 조성을 최우선 꼽았다.

김유향 국회 입법조사처 과학방송통신팀장은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국민투표와 미국 대통령 선거때 가짜뉴스가 기승을 부린 경험을 비춰봤을 때 현재 가짜뉴스 파동도 5월 대선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본다”며 “대선 후보자 이미지 훼손은 물론 상대 후보를 내치는데 다양한 방면으로 악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권자가 사실을 가려내는 정보 판단 능력을 고취하는 게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법적 조치도 기본이다. 하지만 매일 방대한 정보와 뉴스가 범람하고 있는 만큼 가짜 정보와 진짜 정보를 헤아리는 유권자 문화 조성이 급선무라는 설명이다.

김 팀장은 “법적 책임문제는 '표현의 자유' 문제와 연계돼 있어 복잡한 문제”라면서 “법 책임 이전에 유권자가 뉴스나 찌라시와 같은 정보를 접했을 때 비판적으로 받아들이는 문화가 만들어지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선거철만 되면 선거관리위원회가 '불법선거 근절 캠페인'을 벌이는 것처럼 이젠 '가짜 뉴스를 분별하자'는 것 같은 국민 캠페인이나 사회적 문화 조성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2012년 18대 대선에서도 카카오톡나 트위터와 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대선에 영향력을 미쳤다. 하지만 5년이 지난 현재 네트워크 연결성이 더 높아졌다. 정보 이동 속도는 빨라지고 정보양도 비대해져 가짜뉴스가 파급력을 갖기 좋은 환경이 조성됐다는 설명이다.

기존 언론 역할도 커졌다.

김 팀장은 “우리나라 언론은 타국 대비 언론 신뢰도가 낮아 오히려 사람들이 찌라시와 같은 일회성 정보를 믿어버리는 경우가 많다”며 “이럴 때일수록 기존 언론이 철저한 사실확인을 거쳐 기사를 만들어 신뢰를 회복하는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윤태곤 의제와전략그룹 더모아 정치분석실장은 “이번 대선에서 '가짜뉴스'라는 이름이 나와 화제가 된 것뿐이지 원래 모든 선거에는 음해성 뉴스가 나왔다”며 “가짜뉴스는 바로 진실이 아닌 것으로 판명나기 때문에 문제가 아니다. 가장 심각한 문제는 진짜뉴스와 가짜뉴스가 섞여 분별이 어려운 뉴스”라고 말했다.

교묘하게 사실과 거짓을 섞어 콘텐츠를 생성하는 만큼 정보 수용자 역할은 더 중요해질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한 미디어 전공 대학 교수는 “전 국민이 '팩트체크'를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이번 대선 만큼은 정보를 접하고 판단하는 자세를 가질 필요가 있다”며 “유권자, 언론, 법조계, 콘텐츠사업자 등이 공동으로 가짜뉴스 대응책을 마련해야할 때”라고 말했다.

박소라기자 sr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