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마켓, 고객성별 객단가 분석…"男이 女보다 과감한 지출"

G마켓이 지난 3분기 남녀고객 쇼핑 객단가를 비교 분석한 결과 남성이 여성보다 평균 7% 많은 비용을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31일 밝혔다. 여성고객이 제품 하나를 사는데 1만원을 썼다면 남성고객은 1만700원을 쓴 셈이다.

같은 기간 성별에 따른 매출은 여성이 남성보다 40% 가량 높았다. 남성이 여성 보다 비싼 제품을 사지만, 쇼핑 횟수는 여성고객이 많았다.

남성들은 주로 취미와 관련된 쇼핑에서 여성 보다 씀씀이가 컸다. 카메라 카테고리에서는 남성 구매단가가 여성에 비해 27% 많았다. 등산과 음향기기 분야도 남성이 여성보다 각각 19%, 18% 많은 객단가를 기록했다. PC·노트북(16%), 악기(13%), 자전거(10%) 등 취미와 관련된 대부분 품목에서 남성이 여성 보다 비싼 제품을 찾았다.

여성들은 쥬얼리, 화장품 등 뷰티 관련 품목에서 남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비용을 지출했다. 쥬얼리는 9%, 화장품(향수)은 7% 가량 객단가가 많았다. 건강식품(4%), 바디/헤어(3%), 가구(7%), 조명(2%) 등이 여성고객 객단가가 높은 품목으로 꼽혔다.
남성헌 G마켓 마케팅실 “남성고객 쇼핑 빈도는 여성고객 보다 적지만 한 번 지갑을 열면 통 큰 지출을 했다”면서 “취미용품에서는 여성에 비해 훨씬 과감하게 투자하는 성향이 나타났다”고 말했다.

G마켓, 고객성별 객단가 분석…"男이 女보다 과감한 지출"

윤희석 유통 전문기자 pione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