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中 "미국 관세부과 강행때 중국도 보복" 강력 경고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미국이 5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고율의 관세 부과를 강행할 것으로 알려지자 중국 정부가 미국이 관련 제재를 하면 양국간 무역합의 효력이 사라지므로 필요한 조치를 할 것이라며 거듭 경고하고 나섰다.

이는 미국 정부가 '관세 폭탄'을 정식으로 발표하면 중국도 동등한 보복조치를 즉각 단행할 것임을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5일 정례 브리핑에서 월스트리트저널(WSJ)과 블룸버그통신이 미 정부 관계자들을 인용해 중국산 제품에 대한 미국의 관세 부과 강행 승인을 보도하자 이러한 입장을 표명했다.

겅 대변인은 "어제 방중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중미 무역 문제를 포함해 중미 관계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면서 "중미 경제협력의 본질은 호혜 공영으로 중국은 상호 존중에 기초해 대화와 협상을 통한 건설적인 방식으로 무역 문제를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중미는 양국 경제 마찰에 대해 소통을 유지하고 적극적인 협상을 하고 있으며 일정한 진전이 있다"면서 "그러나 중국이 이달 초 성명을 통해 밝혔듯이 미국이 관세 부과를 포함한 무역 제재를 꺼낸다면 양측이 담판을 통해 달성한 모든 경제 무역 성과는 무효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 4월 초 중국 상무부와 외교부 대변인이 미국의 일방주의 언행에 대해 이미 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면서 "미국이 보호주의 조처를 해 중국 이익을 훼손하면 중국은 즉각 필요한 조치를 감행해 정당한 이익과 합법적 권익을 결연히 수호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겅솽 대변인은 지난 14일 정례 브리핑에서도 미국의 관세 부과 강행 계획에 대해 중미 무역 합의가 무효가 될 것이라며 강력히 경고한 바 있다.

한편 WSJ와 블룸버그통신은 14일(현지시간) 정통한 관계자들을 인용해 백악관과 상무부, 재무부, 미 무역대표부(USTR) 고위 관료들이 회의를 개최한 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 부과를 승인했다고 보도했다.

전지연기자 now2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