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스케이프-메디블록, 블록체인 헬스케어 프로젝트 공동 진행

휴먼스케이프-메디블록, 블록체인 헬스케어 프로젝트 공동 진행

블록체인 헬스케어 프로젝트 휴먼스케이프와 메디블록이 손을 맞잡았다.

휴먼스케이프는 개인건강정보 블록체인 플랫폼 메디블록과 27일 업무협약 체결식을 갖고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을 통해 메디블록과 휴먼스케이프는 △메디블록 플랫폼을 활용한 애플리케이션(앱) 출시 △디지털 헬스케어 관련 신규 비지니스 모델 개발 협력 △양사 간의 기술 교류 및 협력 △기타 이 협약 목적에 부합하는 사항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휴먼스케이프 팀이 진행중인 휴먼스케이프 프로젝트는 난치, 희귀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 데이터를 수집해 신약, 치료법 개발을 위해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제약사, 연구기관에게 제공하도록 돕는 블록체인 기반의 환자 네트워크다.

휴먼스케이프는 프로젝트 시작 이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KIC워싱턴이 주관하는 할시온 인텐시스 프로그램과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의 GEP 프로그램의 참가 대상 기업으로 선정되는 등 인도네시아, 미국, 베트남 등에서 활발하게 활약한다.

메디블록은 병원에 산재해있는 의무기록 및 의료 정보를 개인이 중심이 돼 관리하있도록 돕는 프로젝트다. 메디블록은 한양대 의료원, 경희대 치과병원, 베스티안병원 등 다양한 의료기관과 협약을 맺어 의료정보 플랫폼으로서의 실현 가능성을 입증했다. 지난 18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정보화진흥원(NIA)과 분당서울대병원이 함께 진행하는 'KOREN(Korea Advanced Research Network)'망 기반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의료정보 유통 실증, 의료 네트워크 연구협의체 구성을 위한 정부과제에서 블록체인 기술 위탁기관으로 선정됐다.

휴먼스케이프는 환자들이 자발적으로 생성한 데이터에 집중한 프로젝트다 보니, 병원에 기록되는 환자의 의무기록과는 접점이 없었던 점을 메디블록과의 파트너십으로 보강하겠다는 각오다.

장민후 휴먼스케이프 대표는 “메디블록 팀과 함께 아시아를 대표하는 헬스케어-블록체인 업계의 선두주자가 되어 건강한 생태계를 만들어 나갈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고우균 메디블록 공동대표는 “휴먼스케이프를 시작으로 다양하고 의미 있는 의료정보 관련 서드파티들이 적극적으로 메디블록 의료정보 네트워크를 활용해 건강한 생태계를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장윤형 의료/바이오 전문기자 why@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