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 “환경 현안 해결에 도움 되겠다”

환경부 장관으로 지명된 조명래 환경정책평가연구원장은 “환경 현안 해결에 도움이 될 것”임을 강조했다. 장관이 되면 “녹색화·녹색정보 등 제도를 구축하고, (환경 현안 해결을 위해) 열심히 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

문재인 대통령은 5일 김은경 환경부 장관 후임에 조명래 KEI 원장을 내정했다. 지난 달 30일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산업통상자원부·고용노동부 장관 등 5개 부처 장관에 대한 인사를 단행한 이후 한 달 여 만에 환경부 장관을 교체하면서 국정쇄신과 일부 문책성 인사를 마무리 지었다.

조 후보는 단국대학교 교수로 재직하며 환경 행정에 대한 주민 참여, 환경 정의론, 소비 지구화의 생태적 지배, 국가론의 녹색화, 산업적 근대화에서 생태적 탈근대화로, 환경 위기 시대의 다중과 생태적 주체, 개발 국가의 환경 정의 등을 연구했다.

그는 오랫동안 환경관련 시민운동과 함께 해온 학자이며 정책전문성 뿐만 아니라 리더십과 조직관리 능력 검증된 인사라는 평가를 받는다. 글로벌 현안인 기후변화대응과 국내 물관리 일원화와 이후 통합물관리 성과 등을 창출할 적임자로 꼽힌다. 청와대는 “환경전문정책 전문성과 수년간 현장 경험 등으로 미세먼지, 4대강 녹조 등 당면 현안 문제 잘 해결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조 후보가 환경부 장관에 취임하면 산업부와 국토교통부 등 관련부처와 지속가능한 친환경 경제성장정책을 조율하고, 환경심의 기준을 강화하는 데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조 후보는 KEI 원장 시절 “친환경 에너지 전환은 중요한 국정과제인 동시에 세계적 관심사”라며 탈원전과 친환경 중심 에너지 전환정책을 강조한 바 있다.

환경부는 지난해 장관과 차관에 모두 시민단체 출신 외부인사가 임명되면서 관심을 끌었다. 문재인 정부가 힘을 준 환경정책을 강력하게 끌어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됐다. 그러나 취임 초기부터 전문성 결여에 대한 비판이 불거졌다. 미세먼지와 폐비닐 수거 거부 대란 등 환경현안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며 한계를 드러냈다.

김은경 환경부 장관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행정실패로 야당의원들에게 집중포화를 받았고, 후임 장관은 '전문성'과 '정무적 감각'을 겸비한 내공의 소유자가 돼야 한다는 점이 부각됐다. 이런 이유로 내각의 여성 장관 비율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인 30%로 맞추겠다는 문 대통령의 의지가 꺾였다.

조 장관 후보는 경북 안동 출신으로, 안동고와 단국대 지역개발학과를 졸업한 뒤 서울대에서 도시계획학으로 석사, 영국 서섹스대에서 도시 및 지역학으로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그는 단국대에서 조교수, 부교수를 거쳐 교수로 학생들을 가르치며 한국공간환경학회장, 한국NGO학회장, 한국도시연구소장 등 환경 분야에서 다양한 활동을 했다.

노무현 정부에서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전문위원으로 일했고,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지난해에는 대통령 직속 세종·제주자치분권·균형발전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임명됐다. 한국환경회의 공동대표, 환경연구기관장협의회 회장도 지냈으며 지난해 11월부터 KEI 11대 원장으로 활동했다.

함봉균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hbkon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