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업종 대-중소기업 손잡고 '스마트 인테리어 통합 체험관' 만든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차세대 성장 산업으로 꼽히는 스마트 인테리어 시장 육성을 위해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손잡고 '스마트 인테리어 통합 체험관'을 만든다. 소비자에게 정보통신기술(ICT)과 결합시킨 새로운 인테리어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중소기업에는 개발한 기술과 서비스를 시험할 수 있는 공간을 공유하기 위해서다.

6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스마트홈산업협회와 스마트인테리어포럼 중심으로 삼성전자 등 회원사들이 참여해 '스마트 인테리어 뮤지엄' 구축을 추진한다.

스마트 인테리어 뮤지엄은 스마트 인테리어를 체험할 수 있는 상설 공간으로 마련된다. 구축 사업에는 스마트 인테리어 포럼 의장사인 삼성전자를 비롯해 통신사, 건설사, 가구회사, 인테리어 기업 등 포럼 참여 기업들이 대거 참여할 예정이다.

이곳에는 최신 스마트 인테리어 제품을 전시하고, 방문객이 자유롭게 체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아직은 생소한 스마트 인테리어를 소비자가 살펴봄으로써 산업과 제품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서다.

산업계를 지원하는 테스트 마당 기능도 갖춘다. 중소·벤처기업이 개발한 제품과 서비스를 스마트 인테리어 뮤지엄에서 테스트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상호 운용성과 연동성 등을 실제로 점검하는 한편 이와 연계한 상품화 컨설팅도 제공할 계획이다. 뮤지엄에서 기업 간 다양한 협업 비즈니스가 이뤄지는 것도 기대하고 있다.

스마트 인테리어란 인테리어에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AI) 등 다양한 스마트 기술을 접목시킨 것을 말한다. 조명, 바닥재, 냉난방, 도어록 등 집안 곳곳을 대상으로 적용 범위가 넓다. 스마트 인테리어가 활성화되면 생활 편리성 향상은 물론 에너지 절감과 보안 등에서도 개선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시장 성장성도 밝다. 특히 경제 수준이 상승할수록 성장성 높은 분야로 꼽힌다. 연구에 따르면 통상 1인당 국내총생산(GDP)이 3만달러에 이르면 건축 자재 및 생활 소품 수요와 인테리어 및 리모델링 지출이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2020년 국내 인테리어·리모델링 시장 규모는 41조5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국내에서는 지난 6월 산업계 중심으로 스마트 인테리어 포럼이 발족했다. 포럼에는 삼성전자·LG전자·SK텔레콤·LG유플러스 등 ICT 기업을 비롯해 LH공사, SH공사, 삼성물산, 대우건설 등 건설사도 참여했다. 또 한샘, 자코모 등 가구 회사는 물론 시공테크 등 인테리어 기업 등 각 분야 기업과 협·단체가 참여했다.

스마트 인테리어 포럼 관계자는 “포럼과 참여 기업 중심으로 내년 중에 스마트 인테리어 뮤지엄을 구축할 계획”이라면서 “4차 산업혁명 시대 고부가 융합 산업인 스마트 인테리어 산업을 선도하기 위한 기반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권건호 전자산업 전문기자 wingh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