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하반기 인기상품] 마케팅우수-위세아이텍 머신러닝 자동화 플랫폼 '와이즈프로핏'

위세아이텍 와이즈프로핏.
위세아이텍 와이즈프로핏.

위세아이텍이 선보인 '와이즈프로핏'은 머신러닝 자동화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다.

별도 코딩없이 마우스 클릭만으로 머신러닝 모델을 적용, 결과를 즉시 확인할 수 있어 사용자가 보다 쉽고 효과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분류·회귀 알고리즘뿐만 아니라 비지도 학습인 클러스터링 알고리즘도 제공한다. 사용자 목적에 맞는 알고리즘을 선택, 적용하는 방식이다.

다보스 포럼에서 4차 산업혁명이 언급된 이후 '빅데이터'와 '머신러닝'이 지능형 사회 핵심 화두로 급부상했다. 국내에서도 다수 기업·기관에서 빅데이터와 머신러닝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는 추세다.

그러나 5~10개월가량 소요되는 긴 머신러닝 프로젝트 기간과 전문 인력 부족 등으로 기업은 머신러닝 도입을 쉽게 결정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머신러닝 프로세스를 자동화할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한데, 와이즈프로핏이 대안으로 자리잡고 있다.

와이즈프로핏은 정형 데이터와 더불어, 비정형 데이터를 동시에 지원한다. 비정형 텍스트와 이미지로부터 학습에 필요한 기능을 추출하고 이를 정형데이터로 변수화해 머신러닝 학습에 활용한다.

스케줄에 따라 정해진 시간에 예측 모델을 실행하고, 성과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는 것이 장점이다. 이용자가 파이선으로 직접 작성한 모델도 와이즈프로핏 내에서 배포할 수 있으며 예측 결과는 맞춤형 시각화 대시보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위세아이텍은 △부당청구 탐지 △예측 정비 △개인화 추천 등 산업별 머신러닝 모델을 번들로 제공, 공공기관과 서비스업, 제조업체 등 다양한 분야 고객사를 확보했다고 소개했다. 고객이 사용하기 쉬운 머신러닝 도구를 만들고 개별 산업에 맞는 맞춤형 학습 모델을 제공한다는 점이 고객사 확보에 주효했다는 설명이다.

위세아이텍은 인공지능 프로젝트를 이른 시간 내 효과적으로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와이즈프로핏 궁극 목표로 제시했다. 국내를 넘어 글로벌 솔루션으로 도약하기 위해 연구개발에 역량을 결집할 계획이다.

위세아이텍 관계자는 “인공지능의 높은 예측율은 원천 데이터 전처리 및 피처 엔지니어링 과정에서 판가름 난다”면서 “해당 프로세스 자동화를 통해 비전문가도 와이즈프로핏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최재필기자 jpchoi@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