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이르면 다음 달 SNS 빅데이터 분석해 홍보에 활용

교육부가 이르면 다음 달부터 소셜네트워크(SNS) 빅데이터를 분석해 홍보에 활용한다. 여론 동향을 정확하게 파악해 빠르게 대응하기 위한 조치다.

13일 정부부처에 따르면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은 사회적인 논란이 되는 교육 관련 사안에 대해 주제별 즉각 대응하는 체계를 갖추기로 했다.

주제를 선정해 이르면 다음 달부터 SNS를 비롯한 여론 빅데이터를 분석한다. 설문조사에 의존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신속 대응한다.

교육부는 언론뿐만 아니라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블로그, 유튜브 등 동영상 매체까지 섭렵해 해당 주제에 대한 찬성과 반대 여론을 파악할 계획이다. 빅데이터 수집과 조사는 교육부 의뢰를 받은 KERIS가 수행한다.

교육부는 지난달 공공기관장회의와 신뢰회복추진단 회의 등을 통해 빅데이터를 선도적으로 활용하기로 결정했다. 수집하는 데이터가 많은데다, 이해당사자도 많아 여론 향방을 점치기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빅데이터가 해법으로 제시됐다.

교육부는 관련 기관 데이터를 지능적으로 수집해 분석하는 시스템을 갖추는 한편 온라인에 떠도는 시민 의견을 체계적으로 반영할 방법을 찾기로 했다. 차세대 교육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시간이 걸리는 만큼 우선 수집할 수 있는 통계가 어느 과에 어떤 식으로 수집되고 있는지부터 파악한다. 이를 향후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어지도록 체계를 갖춘다.

SNS 빅데이터 분석은 빠른 시일 내에 착수할 수 있는 만큼 필요할 때 즉시 시작하기로 했다. 사교육비 통계처럼 고도의 작업이 필요한 주제는 SNS나 온라인 분석으로는 불가능하지만 어떤 사태가 터졌을 때 사건의 경중을 파악하기에는 용이할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 관계자는 “교육부 빅데이터 분석은 통계자료 수집·분석과 여론 분석 두 가지 방향으로 추진되는데, 자체 보유한 통계를 수집하고 걸러내는 데에는 시간이 다소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하지만 KERIS에서 SNS 분석을 위한 프로젝트는 추진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춘 만큼 주제를 선정해 먼저 추진한다”고 설명했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문보경 정책 전문기자 okm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