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박영선·김연철 등 5명 장관에 임명장 수여...여야 '극한대치' 예고

문재인 대통령이 8일 '3·8 개각' 장관후보자 7명 가운데 낙마한 2명을 뺀 5명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한 달 만에 2기 내각이 공식 출범했지만 야당이 강력히 반발하면서 정부·여당과 야당이 강대강 대치를 이어 갈 것으로 전망된다.

노영민 비서실장과 문재인 대통령<사진:청와대>
노영민 비서실장과 문재인 대통령<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김연철 통일부 장관을 포함해 이미 업무를 개시한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앞서 국회에 박영선·김연철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재송부를 요청하면서 시한을 7일로 못 박았다. 전날까지 회신이 없자 두 장관의 임명을 강행했다. 이에 따라 현 정부 들어 국회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된 장관급 이상 인사는 11명으로 늘었다.

문 대통령은 9일 국무회의가 예정된 데다 10일 한·미 정상회담 일정 때문에 미국으로 출국하는 만큼 이날 개각을 일단락 지었다.

자유한국당이 박영선·김연철 장관 임명을 강력 반대한 상황이어서 여야는 첨예한 대립을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4월 임시국회가 시작됐지만 경색된 정국은 좀처럼 풀릴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

한국당은 “결코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며 문 대통령을 비판했다. 황교안 대표는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임명을 철회하지 않으면 우리 당은 국민과 함께 결사의 각오로 저항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회에서 명백하게 부적격 인사로 판명되거나 청문보고서 채택이 거부된 경우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할 수 없도록 관련 법 개정을 추진해 달라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야당 반대에도 신임 장관에게 역할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아주 험난한 인사청문회 과정을 겪은 만큼 이를 통해서 행정 능력, 정책 능력을 잘 보여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논란 대상인 박영선 장관에게는 전형적인 중소 제조기업뿐만 아니라 소상공인, 자영업자, 벤처기업까지 모두가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각별히 신경 써 달라고 요청했다. 김연철 장관에게는 남북 및 북·미 관계의 균형 있는 조화, 진영 장관에게는 광역단체장과의 협력 강화를 각각 주문했다. 박양우 장관에게는 한류 콘텐츠 확산과 관광 활성화 등을 주요 과제로 제시했다.

박영선 장관은 임명장을 받은 후 “중기부는 새로운 경제 주체로서 중소·벤처기업이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강한 중기부가 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면서 “작은 것을 연결해서 작지만 강한 기업을 만들고, 관점을 이동해서 변화와 혁신을 유도해 한국이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 가는 명실상부한 선진국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진영 장관은 “자치 분권과 균형 발전을 통해 지방이 나라 발전의 원동력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정부 혁신도 중요하고 그에 못지않게 개인정보보호법을 한 단계 도약시키는 게 미래를 위해 중요하다고 보고 과제를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