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정부, IAEA총회서 日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문제 공론화...일본은 반발

정부가 16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제63차 국제원자력기구(IAEA) 총회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문제를 공론화하고 국제 사회 공조를 촉구했다. 일본은 '과학적 근거'가 없다며 반발했다.

문미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은 16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빈 국제원자력기구(IAEA) 본부에서 열린 제63차 국제원자력기구 정기 총회에서 기조연설했다. [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문미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은 16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빈 국제원자력기구(IAEA) 본부에서 열린 제63차 국제원자력기구 정기 총회에서 기조연설했다. [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문미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은 이날 IAEA 총회 기조연설에서 “최근 일본 정부 고위 관료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방안으로 해양 방류의 불가피성을 언급했다”면서 “원전 오염수 처리가 해양 방류로 결정될 경우 전 지구적 해양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대한 국제 이슈이므로 IAEA와 회원국 공동 역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2011년 후쿠시마 원전사고가 발생한 이후 매일 150~170톤 오염수가 발생하고 있다. 오염수 저장탱크는 2022년 8월 포화될 예정이다.

일본 정부는 오염수 처리방안을 결정하지 않았다는 게 공식 입장이지만 해양 방류 계획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하라다 요시아키 일본 환경상이 지난 10일 '오염수 해양 방출 가능성'을 기자회견에서 직접 언급하기도 했다. 문제가 확산되자 한국 정부는 앞서 5일 IAEA에 서한을 보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에 우려를 표명했다.

문 차관은 “IAEA가 후쿠시마 사고 처리에 있어 일본과 적극 역할을 해온 것처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문제에도 동일한 접근방식이 필요하다”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과 안전, 환경 보호를 위한 일본 측의 실질적이고 투명한 조치와 행동”이라고 말했다.

그는 “일본 원자로 상태 및 오염수 현황에 대한 현장 조사와 환경 생태계 영향 평가 등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방법으로 추진해야 하며, 국제사회가 안전하다고 확신할 만한 원전 오염수 처리 기준과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날 문 차관보다 앞서 기조연설을 펼친 일본 측은 “오염수에 대한 우려는 과학적인 근거가 없다”고 주장했다. 다케모토 나오카즈 과학기술상은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와 후쿠시마산 식품에 과학적으로 증거가 없는 비판을 하고 있고, 이는 후쿠시마 재건을 방해한다”고 말했다.

후쿠시마 원전수 공론화에 나선 한국을 의식한 발언이다. 일본은 한국 기조연설이 끝난 후에도 수용할 수 없다는 식의 발언을 이어갔다. 이에 한국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는 미래 세대와 글로벌 환경 보호라는 측면에서 최대한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한다고 재반박했다.

최호기자 snoop@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