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S, 나노입자 기반 방사선 보호제 개발…생존율 3.3배↑

English Translation

방사선 피폭 시 유발되는 활성산소 제거해 인체 보호
기존 '아미포스틴' 투약량 360분의 1만으로 효과 발휘
동물실험서 치사율 100% 방사선 노출에도 66% 생존

고선량 방사선 피폭 피해를 막을 수 있는 나노입자 기반 약제가 개발됐다. 기존 약보다 아주 적은 양을 써도 높은 효과를 보였다.

기초과학연구원(IBS·원장 노도영)은 현택환 나노입자 연구단장(서울대 석좌교수)과 박경표 서울대 치의학대학원 교수팀이 방사선 피폭 시 유발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나노입자를 개발했다고 6일 밝혔다.

IBS, 서울대치대 연구진이 합성한 나노입자. 방사선 피폭으로부터 인체를 보호한다.
IBS, 서울대치대 연구진이 합성한 나노입자. 방사선 피폭으로부터 인체를 보호한다.

방사선은 최근 항암이나 치료, 진단 영역 활용이 늘어나고 있다. 이때 체내 물 분자가 분해되면서 활성산소(세포에 손상을 입히는 변형 산소)가 많이 발생한다. 활성산소를 빠르게 제거해 체내 줄기세포 손상을 최소화하는 것이 방사선으로부터 인체를 보호하는 방법이다. 이 때문에 피폭 부작용을 감소시키는 약제 개발이 활발하다.

그러나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은 방사선 보호제는 '아미포스틴'이 유일하다. 이것도 전신이 아닌 타액선 손상만 제한적으로 예방할 수 있고 독성 부작용 우려도 있다. 낮은 농도로는 효과가 크지 않고 30분이 지나면 효과가 사라진다.

현택환 IBS 나노입자 연구단 단장(공동교신저자)
현택환 IBS 나노입자 연구단 단장(공동교신저자)

연구진은 전신보호, 적은 부작용에 초점을 두고 보호제 개발 연구에 착수했다. 활성산소 제거 효능이 있는 나노입자 세륨산화물(CeO₂)과 망간산화물(Mn₃O₄)에 주목했다. 이들은 다량 투여 시 독성을 유발할 수 있어 투여량을 줄이는 것이 관건이었다.

연구진은 나노입자 구조를 제어해 성능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했다. CeO₂ 나노입자 위에 Mn₃O₄ 나노입자를 증착시켰다. 이때 Mn₃O₄ 입자 내 격자 간격이 벌어지면서 표면 흡착에너지가 변화했다. 그 결과 Mn₃O₄ 나노입자 항산화 성능이 CeO₂ 대비 최대 5배 이상 높아졌다.

박경표 서울대 치의학대학원 교수(공동교신저자)
박경표 서울대 치의학대학원 교수(공동교신저자)

이 나노입자는 사람의 장 '오가노이드(장기 유사체)' 실험 결과 DNA 손상, 세포자살, 스트레스 등 부작용이 획기적으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세포 재생 유전자 발현도 증가했다.

동물실험에서는 아미포스틴 권장 투약량 360분의 1에 해당하는 극소량으로도 효과를 발휘했다. 치사율 100% 고선량 방사선 노출에도 대상의 66%가 생존했다. 아미포스틴 대비 3.3배 높은 생존율이다.

현택환 단장은 “개발한 나노입자는 방사선 피폭으로부터 인체를 보호하는 효과적인 보호제로 활용할 수 있다”며 “방사선 의학 활용, 사고 피해 우려까지 덜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