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워크센터 이용률로 공무원 평가한다

스마트워크센터 이용률이 부서장급 공무원 평가 기준으로 채택됐다.

행정안전부는 공무원 스마트워크 이용 활성화를 위해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공무원 성과평가지침`을 개정, 올해부터 적용한다고 15일 밝혔다.

개정 지침에 따르면 부서장 평가지표로 소속 직원 스마트워크 활성화 책임 내용을 반영하도록 했다. 기관 모든 관리자에게 동일한 지표를 설정할 수도 있고, 규모를 고려해 실·국 단위 부서장에만 반영도 가능하다. 구체적 평가지표는 없고, 부처가 자율적으로 정한다. 지난해 시범적용한 행안부는 이용률이 높은 부서장 상위 10%에 가점을 부여했다. 행안부를 포함해 각 부처는 3월까지 성과담당관실 등과 협의해 지표를 반영해야 한다.

행안부는 스마트워크 이용실적에 따라 인센티브 도입 및 정부 업무평가에 반영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국무총리실에 의견을 올린 상태로 다음 달까지 협의를 완료해 내년부터 적용할 계획이다. 부처별 이용실적 보고도 추진한다.

서보람 행안부 미래정보화과장은 “1990년대 말 전자결재 도입 당시에 국무회의 때마다 부처별 전자결재 이용률을 보고하도록 했고 이것이 계기가 돼 전자결재가 크게 확산됐다”며 “분기에 한 번 정도 차관회의에서 보고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행안부는 올해 스마트워크 활성화 정책을 펼쳐, 평균 이용률을 65%로 높인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월 3130명 공무원이 센터에서 일해야 한다. 활성화 정책으로는 이용실적에 따른 평가 이외에 간부급 공무원 체험근무, 스마트워크 이용활성화 지침 마련, 스마트워크 인식개선 문화운동 전개 등이 있다. 스마트워크 법·제도 개선 일환으로 추진 중인 스마트워크촉진법 제정은 사실상 18대 국회에서 폐기될 것으로 보여, 행안부는 19대 정부 입법 추진을 고려하고 있다.

지난해 스마트워크센터 이용현황을 보면 38개 기관에서 총 3664명이 이용한 가운데 행안부가 2140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방송통신위원회(562명), 보건복지부(501명), 서울시(486명), 경기도(476명), 교육과학기술부(341명) 등의 순이었다. 지난해 11·12월 두 달간 623명을 대상으로 이용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83%가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센터 이용배경으로는 `출퇴근 시간 단축`(49.1%) `효율적인 업무수행`(26.2%)을 많이 들었다. `육아`를 든 이용자는 6.4%로 적었다. 행안부는 지난해 10개 스마트워크센터를 구축했으며 올해는 정부중앙청사와 세종청사 2곳, 내년에는 국회·과천청사 등 8곳 그리고 2014·2015년에는 30군데를 열 예정이다.

김준배기자 joon@etnews.com

[표]스마트워크센터 구축 현황

자료:행정안전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