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 벤치마킹>80Gb HDD 5종 비교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80GB 하드디스크드라이브 제품 사향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는 PC를 구성하는 많은 부품 중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현재 시장에는 다양한 용량의 HDD가 출시됐는데 가장 대중적인 모델이 40Gb제품이다. 일반적인 사용자라면 가장 저렴한 40Gb HDD를 구입하는 것이 좋겠지만, 차후를 생각한다면 더욱 고용량의 HDD가 필요할 것이다. 시장의 주력제품으로 부상하고 있는 80Gb HDD 5종을 비교분석했다.

 HDD를 테스트할 때 제품마다 특징적인 장점이 있어 섣불리 판단하기에는 힘이 들었지만 전반적으로 IBM의 HDD가 눈에 띄는 좋은 성능을 보여주어 인상적이었다. 맥스터의 제품 역시 빠른 액세스 시간과 낮은 온도로 좋은 성능을 보여주었고, 가장 놀라웠던 점은 삼성전자의 제품이 시게이트나 웨스턴디지털의 제품과 비슷하거나 더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었다는 점이다. 이제 애국심에 호소하지 않고도 성능으로 당당히 선택할 수 있는 정도의 수준에 이르렀다는 점을 높이 평가하고 싶다. 유체 베어링의 무소음 HDD인 바라쿠다도 다가오는 멀티미디어 환경에서 좋은 선택이 되리라 본다.

 그러나 HDD 제품들이 평균 이상의 성능을 내는 상황에서는 벤치마크에서 드러난 것과 같이 수치상으로 나타난 성능이 꼭 체감성능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용량 대비 가격과 더불어 사후 고객지원에 있을 것이며, 사용자의 요구에 부합해 최적의 성능을 내는 제품이 있을 것이다. IBM과 맥스터의 경우 성능은 가장 우수한 결과를 보였으나, 높은 가격과 더불어 AS 문제는 분명히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웨스턴디지털은 8MB 버퍼 메모리를 사용한 JB 모델을 기다리는 편이 좋을 것이다.

 ◇제품별 총평=IBM의 데스크스타(Deskstar) 120GXP 제품은 파워유저에게 적합한 HDD라고 분석된다. 세라믹 볼 베어링을 사용해 기존의 금속 재질 볼 베어링보다 소음을 많이 줄였다고는 하지만 용량이 적은 파일을 읽고 쓰는 경우나 대용량의 파일을 전송하는 경우 어느 정도의 소음은 발생했다. 대용량 파일 복사 테스트에서는 성능이 취약했으나 가장 뛰어난 성능을 보였다. 그러나 비싼 가격과 서울에서만 가능한 사후 고객지원은 단점이 될 것이다.

 맥스터의 제품들은 전통적으로 대용량의 파일을 전송하는 경우가 많은 그래픽 디자이너나 동영상 편집용 HDD로 각광을 받았으며 740X는 5종의 HDD 중에서 액세스 시간이 가장 빠르다. 이것은 맥스터가 인수한 퀀텀 계열의 모델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타 제품을 압도하던 디스크 전송률은 타 제품과 비슷한 수준으로 측정되었으나, 직접적인 파일 복사 테스트 중 1Gb 파일 전송에서는 가장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다만 다른 제품에 비해 높은 가격대와 국내에서는 유체 베어링 모터를 사용한 제품을 구입할 수 없다는 점들이 단점으로 지적될 수 있을 것이다.

 삼성전자의 HDD는 액세스 타임과 디스크 전송률 등 여러 테스트에서 우수한 성능을 나타냈다. 소음과 발열 상태 역시 만족스러운 수준이다. 유일무이한 국내 제조사이기 때문에 얻는 이점도 있다. 바로 전국적인 AS망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며 저렴한 가격도 삼성전자 제품을 비교우위에 놓게 하는 장점이다.

 시게이트의 바라쿠다 ATA Ⅳ는 높은 디스크 전송률을 가지고 있으나 액세스 타임이 타 제품에 비해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유체 베어링을 사용해 소음을 최소화시켰기 때문에 HTPC(Home Theatre PC)나 음악관련 작업을 하는 사용자들이 샘플을 리코딩하는 용도로 사용한다면 좋을 것이다. 이 외에도 저렴한 가격과 강화된 AS 망을 통해 여러가지 이점을 제공한다.

 웨스턴디지털의 80Gb 모델은 초기 빠른 액세스 시간과 평균적으로 높은 디스크 전송률의 조화를 이루며 대용량의 HDD가 필요한 사용자들에게 각광받아 왔다. 하지만 5종의 HDD 중 가장 먼저 출시되었기 때문에 HDD 사양이 현재 출시된 제품보다 뒤처진다. 또 용량 면에서만 같은 조건일 뿐 기록밀도가 가장 낮은 제품이었기 때문에 사양이 가진 한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 회사는 8MB의 버퍼 메모리를 사용한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어서 더욱 공정한 승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제품은 현재 가격이 저렴하게 책정되었으므로 대용량과 더불어 일반적인 용도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분석 = 김종우(wowwoo@kben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