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 IT마트](14)인터페이스 카드 HW기술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기가비트 이더넷 라인인터페이스 카드 HW기술 구성도

근거리정보통신망(LAN) 시장의 90%를 점하고 있는 이더넷의 활용 영역이 점차 넓어지면서 해당 기술의 애플리케이션 영역에 따라 패킷을 유연하게 처리할 수 있는 프로그래머블한 네트워크 프로세서 기술까지 나와 있다.

 이번에 기술 이전할 기술은 정보통신부의 선도기반기술사업 중 ‘QoS(Quality of Service), 기반의 10 이더넷 기술 개발’과제의 일환으로 수행된 기가비트 이더넷 라인 인터페이스 카드 하드웨어 및 펌웨이 기술이다.

 이 기술은 프로그래머블한 상용 네트워크 프로세서을 활용해 이더넷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사용 목적에 따라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멀티플 네트워크 프로세서 기반 라인 인터페이스 카드의 하드웨어 설계 기술 및 다중 네트워크 프로세서 제어 펌웨어 기술을 확보,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사용이 가능하다.

 다른 외국산 제품과 비교할 때 가격과 기술적인 면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응용분야는 △데스크톱의 워크 그룹 스위치의 업그레이드 △메트로 이더넷 서비스를 위한 이더넷 스위치간 연결 △IP 스토리지망의 스토리지영역네트워크(SAN) 스위치 등에 활용 가능하다. 또한 △기존의 고속 이더넷 스위치와 데이터 센터 서버간 업그레이드 △고속 이더넷 또는 ATM 스위치간 백본 업그레이드의 기가비트 이더넷 인터페이스 기술에 적용할 수 있다.

 최근 들어 급 이더넷 기술은 메트로 통신망 및 스토리지 통신망으로 확장되고 있는 추세다.

 ETRI는 단기적으로 기가비트 이더넷 인터페이스와 함께 10 이더넷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소용량 이더넷 스위치 개발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광대역통합망(BcN)의 이더넷 기반 기술로 활용할 계획이다. 문의 기술이전팀 (042)860-63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