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우수 전력기자재 우선구매 확대"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올해 한국전력 전력기자재 구매정책 주요 내용

 한국전력이 기존 저가 낙찰제를 개선, 적정가 구매원칙을 강화하기로 하고 다양한 제도를 도입한다. 우수 제품에 대한 한전의 우선구매가 확대 시행되며, 주요 기자제 발주시기를 연간 균등하게 배분해 기자제 수급 안정과 중전기기 업체의 경영 안정화를 돕는 방안도 추진된다.

 13일 한전은 최저 낙찰제를 개선한 적정가격 구매원칙 강화와 우수 신제품 우선 구매, 협력업체와의 파트너관계관리(PRM) 강화 등을 주 내용으로 하는 ‘2006년도 전력기자재 구매정책’을 확정, 발표했다.

 한전은 우선 올해 중소기업 경쟁제품에 대한 적격심사제(배전반 등 110개 품목 우선 실시)를 연초 도입했다. 최저 낙찰제를 개선하기 위해 실제 중소기업의 계약이행 능력 등을 심사에 포함시켜, 질적 평가를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단일 계약이 아닌 2개 이상의 업체와 제품 공급계약을 맺는 다수공급자 물품구매계약제도는 상반기중 도입될 예정이다. 저가낙찰에 따른 폐해를 방지하면서 수요자가 2개 이상의 업체에서 사용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강화하자는 취지다. 한전은 또 협력업체와 PRM을 통해 제품의 적정가격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구매정책 꾸준히 추진키로 했다.

 중소업체의 기술개발 유도를 위한 우수제품에 대한 우선구매도 강화된다. 한전은 산자부가 지정한 신기술인증제품에 대한 20% 우선구매와 중소기업기술개발제품에 대한 5%우선 구매를 병행 실시키로 했다. 우수기술업체는 경쟁입찰 심사에서 가점을 부여받게 된다.

 한전은 또 연간 발주량을 최대한 균등화 시켜 제품의 안정적 수급을 꾀하면서 중전기기 업체들의 경영 안정화에도 도움을 주기로 했다.이를 위해 배전 기자재 중 월별·계절별 구매편차가 심한 주요품목(변압기·개폐기·지중케이블)의 발주 및 공사 시점을 최대한 분산시켜 나가고 주요 기자재 재고비율도 30%대를 유지키로 했다.

이 밖에 연간계약을 맺는 구매대상 품목도 대거 확대해 중소업체의 사업성 예측에 도움을 주는 한편, 주상변압기 등의 보급체계를 개선해 제조업체가 현장에 직접 공급하는 방식을 확대키로 했다.

한국전력 김기학 자재처장은 “올해 구매정책은 가격 경쟁보다는 품질과 효율성을 높이면서 우수 중소기업들에게 많은 혜택이 갈 수 있도록 한 것이 핵심”이라며 “중소 기기업체와 성과공유제를 확대시행하는 것은 물론 우수기업의 해외 진출에 대한 지원사업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승규기자@전자신문, seu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