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코리아 2006]출품업체-큐딕스

큐딕스(대표 엄영인 http://www.qudix.com)는 나노입도분석기 전문업체다. 이 회사는 김천민 박사를 주축으로 극 미세입자(1㎚∼100㎛)의 크기 및 분포를 측정 할 수 있는 스캐터로스코프 I·II를 자체 개발해 특허와 CE인증을 획득했다.

 나노입자의 입도를 측정하는 장비는 그동안 전량 해외에서 수입해와 큐딕스가 개발한 스캐터로스코프는 수입대체 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기대된다.

 스캐터로스코프는 수입대체뿐 아니라 측정범위 측면에서 외산보다 성능이 더욱 탁월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 제품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나노입자와 마이크로입자의 크기와 분포도를 동시에 측정할 수 있는 장비라는 점이 특징이다.

 기존 제품에 비해 측정범위(1㎚∼100㎛)가 넓으면서도 4∼10초의 짧은 시간 안에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또 크기가 콤팩트한 것도 장점 가운데 하나다.

 나노입자와 마이크로입자의 크기와 분포도를 모두 측정할 수 있는 이유는 큐딕스가 산란된 광선 중에서 가 간섭성을 갖는 부분만을 선택적으로 검출할 수 있게 함과 동시에 집광 능력이 최대화될 수 있는 광학 구조를 자체 개발했기 때문에 가능했다.

 또 측정에서 얻어진 데이터를 분산형 계산프로그램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평균입도를 표시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한 것도 주효했다.

 여기에 어떤 컴퓨터와도 호환될 수 있도록 USB를 통해 간편히 연결, 사용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함께 개발한 점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스캐터로스코프는 순수 국내 기술로 만든 제품이어서 외국제품과 달리 AS나 기술지원이 탁월하고, 고객의 입맛에 맞는 맞춤형 소프트웨어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