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SW 상품대상 3월·4월 수상작] 일반 및 임베디드 SW 부문

 심사위원장 : 김정국 교수(한국외국어대학교 컴퓨터 및 정보통신공학부 교수)
 심사위원장 : 김정국 교수(한국외국어대학교 컴퓨터 및 정보통신공학부 교수)

 일반 SW 부문 수상 제품인 ‘접속자 마케팅 프로그램’은 웹사이트 접속자 개개인의 접속 이력을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솔루션이다. 로그분석 외에도 부정 클릭 추적관리 기능, 실시간 상담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기존 로그분석 프로그램이 웹사이트의 전체 접속 숫자에 의존하는 한계를 넘어서 접속 이후 사용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 보다 정확한 광고 효과 측정을 위해 개발됐다.

 특히 IP 변경, 쿠키 삭제에 관계 없이 접속자 개개인별 로그분석이 가능한 점과 별도의 회원가입이나 프로그램 설치 없이 온라인상에서 실시간 상담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임베디드 SW 부문 수상 제품인 ‘와플(WAPPLES)’은 웹 애플리케이션 공격을 능동적으로 탐지·방어하는 HW 일체형 방화벽 솔루션이다.

 이 제품은 웹 서비스의 대중화로 공격의 많은 표적이 되고 있는 웹 서버와 웹 애플리케이션을 보호해주는 방화벽 솔루션의 필요에 따라 개발되었다. 특히 웹 환경에 따라 매번 패턴을 등록하고 관리해야 하는 기존의 방식과는 달리 알려지지 않은 공격 유형의 변이에 대해서도 효과적으로 탐지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게다가 국제공통평가기준(CC) 인증, 보안적합성 검증 등 다수의 인증을 획득한 검증된 안정성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펜타시큐리티시스템(대표 이석우 www.pentasecurity.com)의 웹 애플리케이션 방화벽 ‘와플(WAPPLES) V2.0’이 신SW 상품대상 3·4월 수상작 임베디드 SW 부문에 선정됐다.

 와플 V2.0은 다양한 웹 공격으로부터 웹 서버와 웹 애플리케이션을 보호하고 중요 정보의 유출을 방지하는 제품이다. 기존에 입력되어 있지 않은 유형의 다양한 웹 공격을 탐지할 수 있으며 IP나 국가 별로 접근을 제어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 제품은 지능형 웹 보안 SW로 인간의 지능을 닮은 보안 엔진 설계로 오탐이 없는 정확한 웹 공격 방어 능력을 제공한다.

 공격논리 분석을 통한 정확한 웹 공격 탐지와 애플리케이션 계층 로직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가능하다는 것이 다른 제품과 비교했을 때 가장 큰 특징이다. 기존의 패턴 매칭 탐지기법보다 향상된 오토 신택스(Syntax) 기법으로 위협요소를 제거하는 것도 차별점이다.

 패턴 매칭 방식이 아니므로 보안성을 높인다고 해도 운영 성능 면에서 효율성이 떨어지지 않는다. SSL 및 국내 개발 웹 암호화 통신 솔루션을 지원하며 자사의 웹 암호화 솔루션 등을 이용해 일괄적인 웹 보안 솔루션으로 활용할 수 있게 했다.

 와플 V2.0은 편리한 보안정책 설정 환경을 제공하여 운영 부담을 줄여준다. 보안정책에 대해서 웹 공격 탐지 및 대응 유형을 미리 정의해 둬서 관리자가 매우 간편한 설정만으로 어려운 웹 보안 정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 높은 확장성을 가지고 있어 추가적인 스위치의 도입 없이도 HA(High Availability) 구성이 가능하다. 이러한 성능을 인정받아 지방 교육기관의 웹 방화벽 구축사업에서도 50여대가 넘는 대형 웹 방화벽 시스템을 구현한 바 있다. 검증필 암호모듈을 탑재해 CC 인증을 획득하기도 했다. 

 ◆인터뷰-이석우 사장

 -제품 개발 배경은.

 ▲펜타시큐리티시스템은 과거에 침입탐지시스템(IDS)을 제공했던 경험이 있다. 당시 개발한 IDS 제품은 현재 웹 보안 시장에서 판매되는 웹 애플리케이션 방화벽과 같이 패턴 매칭 방식을 이용해 공격을 탐지하는 구조였다. 하지만 패턴 매칭 방식이 가지는 근본적인 한계를 발견했다. 공격이 아닌 요청을 공격으로 파악하는 오탐 가능성이 높았기 때문이다. 변조된 공격 또는 알려지지 않은 신규 공격에 대응할 수 없었다. 높은 보안성, 오탐의 원천 차단, 적은 유지비용을 목표로 전혀 새로운 개념의 웹 보안 아키텍처를 개발하고자 노력을 기울이게 됐다.

 -제품 영업 전략은.

 ▲기존의 네트워크 방화벽과 같은 보안장비로는 웹 서비스가 제공되는 포트를 통한 공격을 방어하는 것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따라서 펜타시큐리티시스템은 다수의 공공·교육기관과 일선 기업에 웹 방화벽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시장을 확대해 갈 것이다. 독자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제품의 세계화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얻게 된 일본 현지 시장에서의 호평도 국내 마케팅에 있어서는 긍정적인 요인이다.

 -수출 현황 및 계획은.

 ▲일본에 현지 사무소를 설립해 꾸준히 시장을 넓혀나가고 있으며 외산 제품과의 적극적인 경쟁을 통해 세계 시장으로 수출의 폭을 확대할 계획이다. 그 과정에서 제품의 글로벌화와 현지화를 함께 진행해 각각의 시장 환경에 적합한 제품을 제공할 것이다.

 -신제품 개발 및 출시 계획은.

 ▲프리미엄급의 성능을 제공하는 최상위 라인의 모델을 추가해 금융권과 같이 트래픽이 많은 대용량 사이트에도 강력한 웹 보안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더 정확한 공격 탐지 더 빠른 성능 확보가 가능한 와플 V3.0 SW도 기획 중이다.

 로그(대표 방용정 www.http.or.kr)의 ‘접속 마케팅 프로그램’이 신소프트웨어(SW) 상품대상 3·4월 수상작 일반 부문에 선정됐다.

 이 제품은 접속 분석에서 접속자별 인식, 통계 관리 및 분석을 하는 알고리듬을 세계 최초로 채택해 새로운 방식의 정확한 분석통계를 제공한다. 로그분석 기능 외에도 광고 효과 측정 및 부정 클릭 추적관리 기능, 실시간 상담 기능이 통합된 웹 솔루션이다.

 온라인 광고의 경우 정확한 로그분석을 바탕으로 효과에 대한 세부 데이터가 제공되면 최적화된 웹사이트 온라인 광고를 할 수 있다. 부정(중복) 클릭에 대해서 문서화된 통계자료를 실시간으로 제공해 부당하게 소진된 광고비에 환급 요청을 할 수 있다.

 또 실시간 상담 기능은 회원 가입 절차나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도 웹사이트 접속자와 운영자 간의 채팅이 가능하게 한다. 부정 클릭(중복 클릭) 차단 기능도 갖추고 있어 부정 클릭으로 인한 광고비 과다 지출도 막을 수 있다.

 로그는 이 제품으로 기술력을 인정받아 IR 52 장영실상을 수상했으며, 교육과학기술부 신기술인증(NET), 지식경제부 신제품인증(NEP) 등을 받기도 했다. 해당 기술에 31건의 국내 특허를 출원 및 등록했고 3건의 해외 특허를 출원해 보유하고 있다.

 이번 수상작은 접속자의 IP 주소 변경이나 쿠키 삭제 여부에 관계 없이 개개인별 로그분석이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또 400여항목에 이르는 웹사이트 전체 로그분석 통계를 제공하는 제품으로 정확한 로그분석을 바탕으로 부정 클릭 추적과 관리가 가능하다.

 많은 기업들이 웹 사이트 홍보를 위해 비용을 투자해 마케팅을 진행하지만 홍보 효과를 제대로 분석하기 힘들었다. 로그는 이러한 수요를 겨냥해 이 제품을 개발했다. 

 ◆인터뷰-박용정 대표

 -제품 개발 배경은.

 ▲모든 웹사이트들이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회원가입 후의 로그인 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운영 방향은 온라인 시장의 확대를 저해하는 요소다. 새로운 방식으로 웹사이트에 접속한 고객들을 식별하고 접속 이후의 사용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해야 한다. 고객층을 세분화해 분류하고 그에 알맞은 커뮤니케이션이 양방향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혁신적인 솔루션의 필요성을 깨닫고 이 제품을 개발했다.

 -마케팅 전략은.

 ▲우선 신규 판매대행사를 추가적으로 모집할 계획이다. 프로그램의 잠재고객층인 온라인 광고주, 쇼핑몰 운영자, 관공서 등에 접근성을 이미 확보하고 있는 관련업체를 활용하는 것이 최적의 방안이라고 생각한다. 고객 추천제도를 활성화해 기존 고객을 통한 영업도 진행할 예정이다. 2개월여 시행한 결과 전체 매출의 10%에 달하는 새로운 성장동력이 되고 있다. 온라인 키워드 광고도 확대하고 조달 시장에도 진출할 것이다.

 -수출 현황 및 계획은.

 ▲미국 현지 법인 설립을 진행 중이다. 글로벌네트워크라는 재단법인의 미국 진출 지원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한국기술거래소의 해외 기술 수출 마케팅 지원도 수행하고 있다.

 -향후 신제품 개발 및 출시 계획은.

 ▲보다 더 완벽하고 독보적인 제품으로 기존 제품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8가지 추가 개발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일부 기능은 이미 특허가 출원된 상태이다. 접속자 마케팅 프로그램 운영자 이용 편의성을 제공하고 검색 개인화 기술을 적용하는 등의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