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 ‘IT업체 성전’은 옛말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코스닥 상장업체

 ‘유망 IT업체의 등용문’이라는 코스닥의 명성이 퇴색했다. 올해 들어 코스닥에 상장한 IT업체의 수가 확연히 줄면서다.

 26일 지난 4년간 코스닥 상장 업체를 비교 분석한 결과 올해 들어 새로 상장한 IT업체의 비중이 처음으로 50% 아래로 떨어졌다.

 코스닥협회에 따르면 올해 코스닥에는 제약업체인 메디톡스를 시작으로 지난 10월 9일까지 37개 업체가 상장했다. 경기가 어느 정도 회복되면서 상장이 활발해져 전체 상장업체 수는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이다. 이 중 IT업체는 절반이 안 되는 18개로 집계됐다. 19개가 비IT업체였다. 비IT업종으로는 기계 업종이 7개로 가장 많았고 의료·제약업종이 5개, 금속 관련업체가 4개로 뒤를 이었다.

 지난해 상장한 38개 코스닥 기업 중 IT업체는 27개로 71%에 달했다. 경기 침체로 상장한 업체가 급격히 줄었지만 IT업체의 비중은 코스닥 상장 기업 10개 중 7개에 달했다.

 글로벌 경기침체 전인 2007년에는 IT업체의 비중이 더욱 높았다. 67개 코스닥 신규 상장업체 중 80%에 가까운 52개 업체가 IT 관련 업종에 속했다.

 노수찬 코스닥협회 IR팀장은 “경기가 나빠지면서 올해는 지방에 기반을 둔 정통 제조업체의 상장이 두드러졌다”며 “바이오기술(BT), 의료기술 등으로 산업의 트렌드가 바뀌는 것도 한 가지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차윤주기자 chayj@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