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진주] 건물 내부까지 보여주는 지도 검색…네이트 액션뷰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인터넷 진주] 건물 내부까지 보여주는 지도 검색…네이트 액션뷰

새로운 장소를 찾아가는데 인터넷 검색이 나침반 역할을 한다. 지도나 지역 검색 서비스도 이용자들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다. 지난해 등장한 다음 로드뷰나 구글 스트리트뷰는 마치 실제 장소에 있는 느낌을 받도록 생생한 지역 검색으로 지도 검색의 발전을 이뤄냈다.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포털 네이트가 선보인 ‘액션뷰’는 국내 최초로 매장 내부의 전경까지 보여준다. 액션뷰는 네이트의 지역 시맨틱 검색 내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로 매장 내부를 보여주는 파노라마 지도 검색이다. 매장 입구 주변 모습이나 내부 인테리어, 판매 상품에 분위기까지 360도 동영상으로 볼 수 있어 상세 정보까지 눈으로 확인 가능하다.

네이트에서 ‘강남 액션뷰’를 검색하면 강남지역 매장들의 360도 촬영된 실제 내부사진을 볼 수 있다. 원하는 매장을 선택해 자동 둘러보기 기능으로 동영상처럼 움직이거나 마우스로 드래그해 건물 외부부터 입구, 테이블 위, 2층까지 실제로 내부를 걸어 다니며 둘러보듯 보여준다.

한가람 SK컴즈 위치기반서비스 사업팀장은 “기존의 지도 서비스가 거리의 외부를 보여주거나 조감도로 전체적으로 보는 수준이라면 네이트 액션뷰는 건물 안까지 들어가 내부 모습을 생생하게 볼 수 있다는 차별점이 있다”고 말했다.

지도, 지역 검색 서비스에 시맨틱 검색 기능이 도입된 점도 눈길을 끈다. 네이트는 액션뷰 외에도 지역 관련 다양한 검색 결과를 시맨틱 기술로 엮어 양질의 정보를 검색 결과를 한 페이지 안에서 얻을 수 있다.

‘삼청동 맛집’ ‘삼청동 추천코스’ ‘삼청동 나들이’처럼 지역명과 궁금한 주제를 일일이 바꿔서 검색하지 않아도 검색창에 ‘삼청동’ 한 번만 입력하면 삼청동 일대에 대한 모든 정보가 나온다. 검색 결과로 보이는 시맨틱 박스 좌측에서 스크롤을 이용해 맛집, 리뷰, 축제정보, 추천 코스 등 선택하는 주제어에 따라 페이지 변경 없이 하단에 검색 결과를 바로 보여준다.

이야기지도 주제를 선택하면 검색한 장소에 대해 싸이월드, 네이트 회원들이 남긴 기록을 보여주고, 블로거 리뷰를 고르면 맛집 탐방 후기를 남긴 블로거들의 포스팅도 나온다. 이밖에 축제 정보나 추천 코스는 물론이고 남산한옥마을, 월미도, 스타벅스 위치, 인사동, 양평 세미원 등 국내 각 지역의 나들이 정보나 데이트 코스를 비롯한 다양한 생활 정보까지 제공한다.

장동준기자 djja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