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오픈마켓 11번가는 28일 인터넷쇼핑몰 최초로 소비자 의도에 따라 원하는 상품을 찾아주는 `시맨틱(Sementic) 검색`을 오픈, 일률적인 상품정보 전달에서 벗어나 보다 빠르고 편리한 쇼핑 검색서비스를 시행한다.
11번가 `시맨틱 검색`은 소비자의 쇼핑의도를 파악한 후 그에 적합한 쇼핑관련 정보를 주제별로 분류해 제공, 소비자가 구입하려는 상품을 빠른 시간 내 손쉽게 찾도록 도와주는 서비스다. 다양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분류해 한 페이지 내에 제공하는 것은 물론, 1~2회 클릭만으로 소비자가 찾는 상품 및 쇼핑정보를 추가적인 검색 없이 한눈에 확인 가능하다. 실제 겨울코트 검색 시 스타일, 모양, 소재, 장식, 사이즈, 길이 등 1000여개로 세부화된 키워드에 따라 분류, 원하는 상품을 단시간 내에 간편하게 찾을 수 있다.
또한, 지금까지 청바지 구매 시 `청바지` 검색어 입력 후 치수와 색상, 리뷰 등을 직접 찾아 내 입맛에 맞는 상품정보를 봐야 했다. 그러나 `시맨틱 검색`은 청바지 검색어 입력 후 세부항목이 나열 돼 빠르고 편리한 검색을 돕는다. 세부항목 중 치수를 선택하면 95, 100, 105등으로 나열되며, 종류를 누르면 스키니, 부츠컷, 카고, 일자, 배기 등으로 검색, 색상을 누르면 흰색, 블랙진, 블루진 형식, 또한 착용시기를 누르면 봄, 여름, 가을, 겨울로 구분된다.
허정윤기자 jyhur@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