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TP 기업지원 우수사례] 티피에스-LED용 사파이어 기판

티피에스 연구원이  IR차단 필터용 글래스 기판관련 장비를 점검하고 있다.
티피에스 연구원이 IR차단 필터용 글래스 기판관련 장비를 점검하고 있다.

 ‘고품위 LED용 사파이어 단결정 국산화 성공’

 LED시장이 성장하면서 사파이어 웨이퍼 수요량도 급증하고 있다. 현재 LED제조의 필수 소재인 사파이어 기판은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사파이어 단결정 육성 성장로의 국산화가 시급하다.

 대구TP 기업지원단과 티피에스(대표 김헌덕)는 차세대 선도산업 기술연구개발사업을 통해 고품위 LED용 사파이어 단결정 웨이퍼와 단결정 육성 성장로 개발을 마쳐 ‘석세스 메이트(Success mate)’로 인정받았다.

 기업지원단은 사업기간동안 연구개발과 컨설팅, 시제품제작, 투자유치, 마케팅 등 다양한 기업지원활동을 전개했다. 티피에스는 이를 통해 지난 2009년 LED와 LD용 대형 사파이어 단결정 육성 성장로를 국산화하는데 성공했다.

 이 같은 기술력을 인정받아 티피에스 LED용 사파이어 웨이퍼 가공 기술은 지난해 1월 일본 스미토모화학의 한국자회사인 동우화인캠에 이전됐다. 기술이전은 지난 7월 삼성LED와 스미토모화학 합작사인 SSLM을 대구에 유치하는 단초를 마련해주기도 했다.

 지원 사업을 통해 개발된 기술은 향후 사파이어 웨이퍼 공정 전후방 기술을 추가로 확보해 나가는 토대가 될 전망이다. 이번 기업지원사업은 중소기업 실시간 패키지 지원과 대기업 유치 실마리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기욱 대구TP 기업지원단 기술사업화팀 선임연구원은 “기술이전에서부터 연구개발자금, 투자유치, 시제품제작, 마케팅에 이르는 패키지 지원이 효과를 발휘했다”며 “앞으로 유망한 기술선도기업을 발굴해 R&D에서 사업화까지 통합 지원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대구=정재훈기자 jhoon@etnews.com

티피에스의 IR차단 필터용 글래스 기판.
티피에스의 IR차단 필터용 글래스 기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