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2G서비스 내달 8일 0시 종료

방통위 폐지 승인...15만 가입자 이동해야

방송통신위원회는 23일 열린 64차 위원회에서 KT의 2G서비스 폐지 신청을 조건부 승인하기로 의결했다. 이태희 방송통신위원회 대변인이 2G서비스 조건부 승인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윤성혁기자 shyoon@etnews.com
방송통신위원회는 23일 열린 64차 위원회에서 KT의 2G서비스 폐지 신청을 조건부 승인하기로 의결했다. 이태희 방송통신위원회 대변인이 2G서비스 조건부 승인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윤성혁기자 shyoon@etnews.com

 KT가 다음 달 8일 0시부로 2세대(G) 이동통신서비스를 종료한다. KT는 2G 서비스를 종료하는 대로 4세대(G) 롱텀에벌루션(LTE) 서비스를 시작할 방침이다.

 방송통신위원회는 23일 전체회의를 열고 KT 2G 종료 계획을 조건부로 승인했다. 방통위는 이용자가 폐지 예정일을 인지할 수 있도록 종료 승인 이후 14일간의 유예기간을 두고 이용자 보호 조치를 강화하도록 했다.

 종료 승인 과정은 순탄하지 않았다. 다섯 상임위원 가운데 김충식, 양문석 두 위원이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할 수 있다는 이유로 승인에 반대했다. 최 위원장은 “2G에서 3G 서비스로 전환한다고 해서 이용자 혜택이 소멸되는 것이 아니라 ‘플러스 알파’ 개념으로 봐야 한다”며 승인 찬성 의견을 내놓았다.

 표결 결과 3 대 2로 종료안이 승인됐다. 향후 유사한 서비스 폐지 시 혼란과 논란을 반복하지 않도록 더욱 명확한 가이드라인이 요구된다.

 KT는 방통위 결정을 반겼다. KT는 “주파수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차세대 통신망 투자를 활성화하려는 정책적 의지를 보여준 바람직한 결정”이라며 “이용자가 서비스 종료에 따른 불편을 겪지 않도록 다양한 보호방안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다음 달 8일 서비스가 종료되면 KT 2G 이용자 전화번호는 6개월간 보존되나 실제 통화는 연결되지 않는다. 2G 가입자의 3G 전환 지원프로그램은 그대로 유지되지만 타사 전환 가입고객 지원은 8일 서비스 종료 전까지만 제공된다. 21일 현재 KT 2G 가입자는 15만9000명이다

 

 <뉴스의 눈>

 KT가 다음 달 2G 종료 이후 LTE 서비스에 나서면 국내 LTE 시장은 본격적인 3사 경쟁체계로 전환된다.

 7월 LTE서비스를 시작한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에 이어 KT까지 가세하면서 내년 이동통신시장은 LTE를 중심으로 재편될 전망이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의 내년 LTE 가입자 목표는 900만명에 이른다. KT가 합류하면서 이르면 내년 3분기 LTE 1000만 가입자 돌파도 가능하다는 관측이다.

 KT는 다음달 수도권을 중심으로 LTE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LTE망 확산 계획은 현재 수립 중이다. KT는 LTE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내년까지 1조3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KT가 앞서 LTE를 시작한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를 얼마나 빨리 따라잡을지는 미지수다. KT는 이미 이달부터 LTE를 알리는 TV광고를 진행하고 단말기 확보작업도 벌여왔다. 문제는 네트워크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내년 상반기 전국망 구축을 자신하고 있다.

 KT는 경쟁사에 못지않은 네트워크를 최대한 빨리 구축할 계획이지만 수개월의 격차를 단숨에 좁히기는 쉽지 않다. KT로서는 네트워크 경쟁력을 갖출 때까지 초기 방어가 중요하다. 반대로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KT가 LTE 기반을 확보하기 전에 최대한 격차 벌리기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LTE 경쟁력을 조기에 향상시키는 한편으로 2G 종료 과정에서 문제가 된 이용자 불만을 해소하는 것도 KT가 풀어야 할 과제다.

 방통위는 2G 종료를 승인하면서 KT가 이용자 보호조치 명령을 성실히 이행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추후 조사과정에서 위법행위가 확인되면 KT에 별도의 제재조치가 취해질 가능성도 있다.

이호준기자 newlevel@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