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 2012 미래유망기술 세미나] 주제발표-이준규 구글코리아 상무

◇소셜 웹 혁명과 미래산업 전략

전략적인 소통의 중요성은 전사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 상에서 어느 한곳도 빠지지 않게 중요하다.

효율적인 협업이 필요한 제품 개발에서부터, 그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마케팅, 영업 등에서 소통은 필수다. 고객 지원 단계에서도 전략적인 소통을 통해 각 단계에서 실현할 수 있는 효용 가치를 극대화 할 수 있다.

전략적인 소통을 정의한다면, 적절한 청자에게 적절한 시점에 적절한 내용으로 적절한 매체를 이용해 청자로 하여금 보다 적극적으로 반응할 수 있게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정의될 수 있는 전략적인 소통은 인터넷 기술의 발전, 모바일의 보편화, CRM 기술의 발전 등으로 가속화하게 됐다.

전사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 상에서 이러한 전략적인 소통이 구글에서도 적용됐다. 프로세스는 제품개발과 마케팅, 영업, 고객지원 등 총 4가지다.

제품을 빨리 개발하기 위해 구글은 베타 테스트를 도입했다. 내부서 피드백 하는 일이다. 20% 프로젝트라고도 불린다. 누구나 업무량의 20%에 해당하는 시간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창조성을 드러낼 좋은 기회다.

협업의 중요성도 강조하고 있다. 내부 시스템을 통해 각 개인별 스케줄을 공유한다. 이를 통해 서로간 업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비디오 컨퍼런스 등으로 효율을 높이고 있다.

마케팅 부문에서는 온라인 매체를 이용해 저렴한 비용으로 고객을 발굴하고, 메시지를 전달한다. 최근엔 온라인 솔루션을 많이 이용한다. 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이다.

또 영업부문에서는 초기시장과 주류 시장을 갈라놓는 간극인 캐즘을 극복하기 위해 구글만의 판매광고 전략이 있다. 노출형 광고보다 고객발굴 서비스 등 특화된 온라인 솔루션으로 대응하고 있다.

대전=박희범기자 hb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