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中 시안 낸드플래시 공장에 7조원 투자 결정

English Translation
삼성전자 중국 시안 반도체 생산공장 전경.
삼성전자 중국 시안 반도체 생산공장 전경.

삼성전자가 중국 시안에 7조8000억원을 투입, 낸드플래시 메모리 반도체 신규 공장을 증설한다.

삼성전자는 “이미 계획된 투자”라면서 확대 해석을 경계했으나 이재용 부회장이 1심 판결에서 실행을 받은 뒤 3일 만에 내려진 결정이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삼성전자는 28일 중국 시안의 신규 낸드플래시 공장인 2기 라인 건설에 향후 3년간 70억달러(약 7조8000억원)를 투자할 계획이라고 공시했다. 삼성전자 경영위원회는 이날 70억달러 중 23억달러에 대한 출자를 승인했다. 전체 투자액 70억달러는 1기 라인과 동일 규모다. 1기 라인 생산 용량은 웨이퍼 투입 기준 월 10만장 수준으로 현재 완전 가동되고 있다.

삼성전자는 “중장기 낸드플래시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중국 시안 증설 투자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업계에선 이 같은 투자 계획이 사전에 세워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1기 라인이 풀 가동 상황에 이른 이후 작년 말부터 중국 정부와 추가 투자에 대한 방법, 시기 등 논의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7월 평택 공장에 2021년까지 추가로 21조원을 투자한다고 발표했을 때도 중국 시안 공장의 투자 방법과 금액, 시기 등을 조율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삼성 상황에 정통한 관계자는 “삼성전자 메모리 사업을 책임지는 사장급 사업부장은 5000억원 수준의 투자 전결권을 갖고 있지만 조 단위 투자는 사전 승인을 받아야 하는 것으로 안다”면서 “중국 투자 발표는 당초 업계의 예상보다 오히려 늦춰진 경향이 없지 않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낸드플래시 메모리는 현재 극심한 공급 부족 상황을 겪고 있어 증설이 필요하다”면서 “중국 정부와의 투자 약속도 더 이상 미루기 힘들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이날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규명을 위한 특별검사'가 공소 제기한 사안의 1심 판결에서 일부 유죄선고가 내려졌다고 공시했다. 대상자는 이재용 부회장, 최지성 전 부회장, 장충기 전 사장, 박상진 전 사장, 황성수 전 전무다. 사실확인금액은 80억9095억원이다.

한주엽 반도체 전문기자 powerus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