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소재·부품산업분야 3개 과제 선정

대구시와 대구테크노파크는 최근 중소벤처기업부가 공모한 소재·부품산업 분야 3개 과제에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과제는 스크럼 프로세스 기반 다중소재 내구성 향상 기술개발, 차량용 스테인리스 스피커그릴 가격혁신형 신양산화 공정기술개발, 폐 이차전지의 고농도 불순물 제어 공정기술개발 및 이를 통한 전구체 소재 양산화 기술개발 등이다.

대구TP 나노융합실용화센터와 대구경북지역 4개 기업이 공동을 수행한다. 국비는 총 10억여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스크럼 프로세서 기반 다중소재 내구성 향상 기술개발은 엔진부품용 흡·차음재, 성형공정 기술개발, 초친수성 및 친유성 클리닝 소재개발이 목표다. 라지와 씨엠에이글로벌이 참여한다.

씨엠에스가 참여하는 차량용 스테인리스 스피커그릴의 가격혁신형 신양산화 공정기술개발과제는 원가절감을 통한 생산성 증대를 위해 최적의 공정을 찾는 과제다. 최종 시제품 품질분석과 신뢰성 평가도 함께 추진한다.

차량용 스테인리스 스피커그릴 가격혁신형 신양산화 공정기술개발과제는 타운마이닝리소스가 참여해 폐기된 리튬이차전자의 양극재 재활용 제어공정기술을 개발한다.

홍석준 대구시 경제국장은 “소재·부품산업은 국가 기반산업인 제조업 경쟁력을 좌우하는 근간이 된다”라며 “지역 소재·부품 기업 기술경쟁력 강화를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구=정재훈기자 jh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