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지원, R&D예산 증가에 공공기관-협단체도 운영권 확보 경쟁 눈치싸움

올해 역대 최대 규모 중소기업 지원 예산이 풀리면서 기업뿐만 아니라 공공기관과 중소기업 관련 유관 협·단체에서도 눈치 싸움이 벌어지고 있다. 중소기업 지원 사업 주관기관과 보조사업자 자격을 따내기 위한 경쟁이다. 올해 신규 편성된 사업 항목이 여느 때보다 많은 만큼 공공기관과 민간 협·단체 모두 외연확대를 위한 움직임에 한창이다.

창업지원, R&D예산 증가에 공공기관-협단체도 운영권 확보 경쟁 눈치싸움

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중소벤처기업부는 새해 들어 각종 정책 사업 집행을 도울 보조사업자 모집에 착수했다.

중기부는 지난 2일 2020년 정부 창업지원사업 통합공고 직후 △소셜벤처 육성사업 보조사업자 △스마트 마이스터 운영사업 보조사업자 △재도전 성공패키지 주관기관(일반형·민간투자연계형) △2020년도 BIG3 분야 중소·벤처기업 혁신성장 지원을 위한 보조사업자 등 총 4개 사업에 대한 모집 공고를 연이어 개시했다.

창업지원, 중소기업 연구개발(R&D), 기술보증, 정책융자 등 공공기관을 통해 굵직하게 이뤄지는 예산 사업 외에 각종 신규 사업을 수행할 기관을 정하기 위한 절차다. 올해는 창업사업화를 위해 전년 대비 29.8% 증가한 1조4517억원의 예산이 편성되고, 혁신창업 패키지사업 등 새로운 사업이 추가되면서 해당 기업뿐만 아니라 협·단체의 관심까지 덩달아 커지고 있다.

BIG3 분야 중소·벤처기업 혁신성장 사업은 기업뿐만 아니라 협·단체에게도 가장 큰 관심이다. 선정된 보조사업자는 시스템반도체, 바이오, 미래차 등 세 가지 특화 분야에 대한 지원 기업 선정부터 컨설팅, 과제 발굴, 성과관리까지 수행하게 된다. 별도 멘토링 플랫폼을 구성해야 하는 만큼 해당 분야의 전문가를 확보하는 것이 우선 과제다.

재도전 성공패키지는 총 8개 안팎의 주관기관을 선정한다. 공공기관을 비롯해 대학, 민간단체와 기업까지 신청 자격의 범위도 넓다. 각 권역마다 주관기관을 배분하는 만큼 지역에 기반을 갖춘 대학과 창조경제혁신센터, 액셀러레이터까지 등 여러 기관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

벤처업계 관계자는 “대학교부터 창조경제혁신센터 등 물적 인프라를 갖춘 기관을 중심으로 신규 사업에 대한 관심이 크다”면서 “다른 어느 해보다도 올해 중소기업 관련 예산이 커진 만큼 사업자 자격을 확보해 영역을 넓히려는 목적”이라고 말했다.

중소기업 글로벌 진출, 스마트공장 고도화 및 확산 등 중기부가 핵심 과제로 내건 정책 분야에 대한 사업자 선정도 협·단체에겐 초미의 관심사다. 아직까지 공식 공고가 나오진 않았지만 예산이 늘어나고 사업 항목도 다양해진 만큼 공공기관의 예산을 도울 보조사업자가 추가로 필요해 질 것으로 관측하기 때문이다.

익명을 요구한 협회 관계자는 “협회로서는 새로운 보조 사업을 따내면서 회원사에게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동시에 협회 위상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면서 “올해는 글로벌 분야에 대한 지원 사업을 따내는 것이 목표”라고 전했다.

중기부 관계자는 “공공기관만으로는 아무래도 전문성이 다소 부족한 만큼 민간의 목소리를 다양하게 접수하고 부당 선정 등의 위험을 줄이기 위한 것”이라면서 “보조사업자 선정에도 만전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유근일기자 ryury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