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한국 수출' 바라카 원전 1호기 운전허가 승인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자료사진]

아랍에미레이트(UAE) 원자력규제청(FANR)은 중동 첫 원자력발전소인 바라카 원전 1호기 운전허가를 승인했다고 17일(현지시간) 밝혔다.

이에 따라 바라카 원전 1호기는 곧 핵연료를 장전해 시운전을 거쳐 상업 운전을 시작한다.

하마드 알카비 국제원자력기구(IAEA) 주재 UAE 대표는 이날 아부다비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이렇게 발표하면서 바라카 1호기가 가까운 시일 안에 상업 발전을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알카비 대표는 “오늘은 UAE가 아랍권에서 처음으로 원전을 가동하게 되는 역사적인 순간”이라면서 “미래 에너지를 공급할 평화적인 원자력 에너지 프로그램을 계획한 UAE 비전과 지도력 덕분에 이런 성과를 달성했다”고 말했다.

바라카 원전사업은 한국형 차세대 원전 APR1400 4기(총발전용량 5600㎿)를 UAE 수도 아부다비에서 서쪽으로 270km 떨어진 바라카 지역에 건설하는 프로젝트다. 한국전력은 2009년 12월 이 사업을 수주해 2012년 7월 착공했다.

하지만 당초 2017년 상반기 안으로 1호기를 시운전할 계획이었지만 UAE 정부 측에서 안전, 현지 인력 양성 등을 이유로 운전 시기를 수차례 연기한바 있다. 또 경쟁자였던 프랑스 원전 업계에서는 한국전력 컨소시엄이 입찰 단가를 낮추려고 안전 관련 시설을 고의로 누락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변상근기자 sgbyun@etnews.com